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지국호로록 Jul 28. 2023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진 나

불안의 재발과 리보트릴정(클로나제팜)의 추가

    내 불안장애의 첫 자각과 발발은 1학기 중간고사 시험기간에 이루어졌다. 그리고 다시 돌아온 1학기 기말고사 시험기간, 나는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도저히 공부를 할 수가 없는 상태가 돌아왔다.


시험기간에 찾아온 증상들

    시험기간에는 불안이 나에게 몇몇 부정적 증상들을 나타나게 했다.

    그중 하나는 회피로 인한 유튜브 중독 증세였다. 기말고사 시험기간 3주쯤 전부터 나는 교내상담을 진행 중이었는데, 당시 진행한 MMPI 심리검사 결과에서 중독 가능성이 높다고 나왔었다. 이게 무슨 말이냐, 단순히 무언가에 중독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아니라 무언가 스트레스 요소가 존재할 때 그것으로부터 회피하려고 다른 무언가를 찾게 되고, 그것에 중독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나에게는 스트레스 요소가 시험이었고, 회피가 유튜브였다. 나는 공부를 하고 나서 스트레스를 풀 요소를 약간은 광적으로 찾아대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유튜브 콘텐츠들을 '폭식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구독하는 채널들의 콘텐츠는 무한하지 않았고, 나는 유튜브 결핍상태에 이르러 스트레스 해소를 할 요소가 사라지자 공부를 더는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또 다른 하나는 바로 공부를 지속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공부를 하는 것이 너무나도 '괴로웠다.' 최대 공부 지속 시간이 20분이나 됐을지 모르겠다. 자리에 앉아 교재를 보면 교재를 읽지 않고 내가 시험을 못 볼 것이다, 공부를 다 끝내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빠져 스트레스만 받았다. 그러다가 내 크지 않은 스트레스 수용력을 넘어서면 뇌가 쪼그라드는 것 같은 감각을 느끼며 끙끙대며 침대에 누워 유튜브를 뒤져대기를 반복했다. 이러고서는 다시 공부를 못한 것에 대한 불안감에 밤잠을 설치고는 했다. 

    


정신과 상담에서 약을 추가하기로 결정하다


    시험대비를 시작한 첫 주에 이러한 증상을 말씀드리자, 의사 선생님은 이렇게 답하셨다.


"환자분, 너무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것 같아요. 불안장애분들의 큰 특징이 무언가를 완벽하게 하려고 하다 보니 오히려 그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환자분이 정신적으로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일주일 정도 더 지켜보고, 그래도 안 좋으면 추가를 고려해 보죠."


    나는 선생님의 말이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이겨낼 수 있을 거란 부분은 50% 정도, 그리고 내가 스스로를 몰아붙이고 있고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다는 부분은 99% 정도.


    그리고 나는 일주일간 똑같이 괴로워했다.

    나는 스스로 불안을 이겨내지 못했고, 다음 주에 자기 전 약을 추가하기로 했다. 


    추가한 약의 이름은 리보트릴정(클로나제팜). 자낙스, 자나팜과 동일하게 가바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이다. 한마디로 자낙스의 효과를 하루종일 주는 그런 약이라고 한다. 자기 전 약으로 한 이유는 자는 동안에도 불안으로 수면장애가 있었기 때문에 자기 전 약으로 먹고, 낮 동안에도 효과가 지속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었다.


 


리보트릴정의 부작용을 겪다

    리보트릴정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입마름, 위장장애, 졸음, 피로, 어지러움, 기억장애, 불면, 우울, 두통, 시야 흐림, 땀 증가

    이 중에서 내가 겪은 부작용은 졸음, 피로이었다. 졸음과 피로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다. 매일매일 조금 피곤해서 침대에 누워서 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잠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학교 강의를 들을 때는 더 상황이 더 심각했다. 하루는 도저히 정신을 차릴 수가 없어 허벅지를 꼬집어가며 강의를 듣기도 했다. 나는 3주간 약을 먹어보며 증상이 개선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개선되지 않아 증상을 주치의 선생님께 말씀드렸다. 그러자 주치의 선생님은 리보트릴정 용량을 절반으로 줄여주시고, 지금은 큰 부작용 없이 복용을 지속하고 있다.

    그렇게 내 불안이 잡힌 듯했다. 시험이 끝나서인지 리보트릴정 덕인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그 당시에는 괜찮아졌다고 느꼈다. 그렇게 내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치료는 계속된다.

작가의 이전글 대인관계 불안으로 아빌리파이를 증량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