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찬 Dec 13. 2023

다시 시작하기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빛나는 인생

내 삶의 기둥들이 번 아웃으로 인해 허물어져 가면서 그림자처럼 내 마음을 가렸다. 이 깊고 어두운 순간들이, 내 인생 변곡점이 됐다. 지금은 그때와 다르게 내 과거를 돌아볼 수 있다. 마치 새로운 아침이 밝아오듯이. 이제 나는 내 삶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그 길에 내딛기 시작한 순간, 나는 번 아웃이라는 터널 끝에서 빛을 발견했다. 내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어떻게 내 꿈을 쫓아가야 하는지를 깨달았다. 번 아웃은 나에게 무언가를 빼앗아 간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와 자기 발견의 문을 열어준 것이었다.


이 짧은 글에는 나의 번 아웃과 새로운 시작의 과정을 기록한 이야기다.


나는 내 자신과의 소통을 통해 성장하고, 인생의 차기 정거장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얻은 깊은 깨달음을 통해 내 삶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싶다.


짧지만 함께 글 속에 단어들을 향해 여행하는 동안, 나와 함께 하는 여러분들에게도 나와 같은 변화의 순간을 마주할지도 모른다. 번 아웃이 온 후, 새로운 시작이라는 빛나는 삶을 이제 시작하려 한다.     




1. 그림자의 시작


마치 내 인생이 정지된 듯한 순간, 나는 번 아웃의 그림자 속에 빠져들었다. 무슨 일이든 간에, 무엇이든 간에, 내 손끝에서 미처 갈라지지 않은 계획들은 어둠 속에 희미해지고 있었다. 내 무기력함은 나 자신에 대한 의욕을 훔쳐 갔고, 나는 이제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 심정에 휩싸여 있었다.


한때는 내가 좋아하던 일들도 힘겨워지고, 웃음소리는 점차 멀리 떨어져 가고 있었다. 삶은 내게 너무 무거워진 듯했다. 깨어지기 일보 직전의 그 순간, 나는 그림자의 시작을 느꼈다. 하지만 이제는 그림자 속에서 나오는 일이 내게 필요한 것임을 깨달았다. 어둠 속에 숨어있던 내 자신을 마주하고, 어려운 갈림길에 서 있는 모습을 직시하며, 그 안의 빛을 찾아 나서기로 했다.


첫 발걸음은 작은 것이었다. 나는 어떻게든 무언가를 바꿔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루일과를 시작했다. 그 누구도 내 삶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나만이 내 자신을 구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림자는 아직도 내 주위를 맴돌고 있지만, 나는 그림자를 향해 손을 흔들며 “안녕”하고 말했다.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는 이제 새로운 인생의 문을 열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림자의 시작, 내 인생이 새로운 서막이 바로 지금부터 펼쳐질 것이다.




2. 빛나는 희망의 싹


새로운 아침이 밝아오면서, 나는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어제의 나와는 다른 나, 그 어둠 속에서 깨어난 나. 무엇보다도 나는 더 이상의 자그마한 변명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나는 내 삶에 대한 주인공이자 감독이 될 것이다. 그동안은 삶이 나를 이끄는 대로 따라가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나만이 내 인생의 주인이며,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기로 했다.


그리고, 나는 내 자신을 위한 작은 목표들을 세우기로 했다. 커다란 목표보다는 작은 성취를 통해 내 자신에게 자부심을 느끼고, 그것이 나를 더 큰 목표로 이끌 것이다. 또, 나는 주변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가족과 친구, 동료, 그리고 더 나아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내 자신을 돌보고 성장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그림자의 시작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 첫걸음들은 마치 삶의 표지판 같았다. 나는 자유롭게 펼쳐진 길 위를 걸어가면서, 내 안에 있는 빛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림자의 시작은 단지 내 새로운 인생의 서막이었고, 더 밝고 빛나는 미래로 나아가는 출발점일 뿐이었다. 그 순간, 나는 번 아웃에서 벗어나는 과정에서 찾은 소중한 교훈을 마주하며 미소 지어 보였다. 그림자는 더 이상 내 길을 가로막지 않았다. 빛나는 희망의 싹이 내 안에 돋아나고 있었고, 나는 그것을 향해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제 내 인생은 나만의 새로운 곡을 연주하듯 더 멋진 소리로 플레이될 것이다.




3. 자아를 발견하다


빛나는 희망의 싹이 피어나면서, 나는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에 나섰다. 그동안 누군가의 기대와 역할에 휩쓸려 살아왔던 나는, 이제 승찬이라는 이름으로 원하는 삶을 찾기 위해 모든 것을 던져버릴 용기를 키웠다.


우선 나는 내 가치관을 재조명하기로 했다. 어떤 일을 하든 내 실체와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깨달았다. 돈과 지위보다 내가 진정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여정이었다.


그리고, 나는 내 자신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완벽하지 않은 나, 실수도 하는 나, 그런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내 자신에게 관대해지면서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솟구쳤다.


또, 나는 새로운 취미와 관심사를 찾아보기로 했다. 삶이 지루하고 힘들게 느껴질 때, 새로운 도전은 나를 활력소로 변화시켜 줬다. 예전에는 시도해 보지 않았던 일들에 도전하며 내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는 중이었다.


그리고 그 모든 변화의 가운데,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나를 보여주고 싶었다. 과거의 나와는 다르게 미소 짓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나를 보여줌으로써, 내 자신과 주변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전하고자 했다.


자아를 발견하고 나아가는 이 여정에서, 나는 더 나은 삶을 찾아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빛나는 인생의 서막은 이제 더욱 확실히 나만의 길로 펼쳐지고 있었다. 이제 나는 자신을 찾아가며, 그 안에 무한한 가능성을 깨달으며, 빛나는 희망과 함께 나아가고 있었다.




4. 강화된 연결고리


자아를 발견하고 나아가는 여정에서, 내 삶은 새로운 연결고리들로 더욱 강화되고 있었다. 내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면서, 나의 성장은 더욱 풍요로워졌다. 나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다. 이전의 나는 자주 가족과의 소통을 소홀히 했었지만, 지금은 더 자주 만나고 대화하며 가족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었다. 이제는 가족이 나의 지지와 안정의 근간이 되고 있다.


그리고, 나는 친구들과의 연결이 더욱 강해지고 있었다. 서로의 꿈과 목표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고,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번 아웃의 그림자 속에서 찾아낸 나의 힘은, 내 주변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아울러, 나는 사회와의 연결에서도 의미 있는 변화를 느끼고 있었다. 자발적인 사회활동에 대한 나는 소소한 기여가 더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이제는 내 행동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한 부분이라고 자각하고 있었다.


이 모든 연결고리가 함께 어우러져 내 인생이 특별한 모양을 만들어 내고 있었다.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고 나아가며, 나는 더 많은 사람과 연결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었다.


이제 내 삶은 나만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이들의 이야기와도 깊게 얽혀져 있다. 그 연결고리가 나를 지탱하며, 내 삶을 보다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주고 있었다.




5. 새로운 도전의 시작


강화된 연결고리와 함께, 나는 더 큰 도전에 맞서기로 했다. 이제까지의 여정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었고, 삶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그 열정은 나를 새로운 도전의 시작으로 이끌었다.


나는 직업적인 측면에서 도전할 것이다. 번 아웃의 그림자를 벗어난 나는 더 나은 직업과 새로운 경험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 열정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도전적인 일과 새로운 경력의 문을 열 계획을 갖고 있다.


그리고, 나는 자아를 발견하고 나아가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지역사회에서 다른 이들과 소통하고, 서로의 성장을 도울 기회를 찾아 나설 계획이다.


또, 나는 건강과 행복에 대해 도전할 것이다. 그래서 몸과 마음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나 명상과 같은 새로운 활동에 도전하며, 일상에서 더 많은 기쁨을 찾아 나설 계획이다.


이 모든 도전은 나를 더욱 살아있게 만들 것이다. 그 도전이 내 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고, 어려움 속에서 더 강한 내 자신을 발견하게 할 것이다.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빛나는 인생의 서막은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 모험으로 펼쳐지기 때문이다. 내 삶의 여정을 풍요롭게 만드는 이 새로운 도전에 열린 마음으로 나아갈 것이다.




6. 새로운 시작의 끝


여러 도전과 성장의 순간을 거치며, 나는 번 아웃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빛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다. 이제부터는 그림자가 내 미래를 가리키지 않고, 오히려 내일의 희망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내 인생은 새로운 시작의 끝을 맞이하는 중이다. 그림자의 시작은 나에게 새로운 삶의 문을 열어줬고, 빛나는 희망의 싹은 내 마음을 활기차게 만들었다.


내 자신을 발견하고, 강화된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다양한 도전을 통해 나아가는 과정은 나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놔줬다. 이제는 더 이상 어두운 그림자에 갇혀있지 않을 것이다. 내 인생은 내 자신의 새로운 곡을 연주하듯 자유롭게 펼쳐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나는 새로운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내가 원하는 삶을 찾아가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 마지막 장에서, 나는 과거의 번 아웃과 그림자에 갇혀있던 내 자신에게 고개 숙이며 감사 인사를 전한다. 과거의 나는 나를 형성하는 중요한 한 부분이었고, 지금의 나로 이끌어 준 존재이기도 했다.


새로운 시작의 끝은 없다. 나는 계속해서 도전하고 성장하며, 내 삶의 여정을 계속해서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다. 번 아웃의 그림자는 내 빛나는 인생을 더욱 빛나게 만들었고, 나는 감사하게도 이 모든 경험을 통해 내 자신을 발견하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나가는 중이다.


새로운 시작의 끝은 나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나는 그 길을 더 흥미진진하게 걸어 나가려 한다.




작가의 이전글 미움을 용서하는 것은 또 다른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