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단순한 소리의 파동이 아니다. 말은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강력한 도구다. 우리 입에서 나온 말 한마디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그들의 감정에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이 말의 힘이 어마어마하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더욱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 전체에까지 순식간에 전파되어 광범위한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인터넷과 SNS의 특성상, 개인이 내뱉은 말은 무분별하게 확산될 수 있다. 한 사람의 발언이 팩트가 아닐 때, 그것이 왜곡된 소문으로 확대되고, 그 결과 피해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허위 정보와 잘못된 소문은 특정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무너트릴 수 있으며, 심지어 조직과 사회 전체를 혼란에 빠뜨리게 한다.
이에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책임을 지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볍게 내뱉은 말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거나,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오해를 일으켰다면, 그 말을 내뱉은 사람은 반드시 책임 있는 태도로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야만 부정적 영향이 커져 불필요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론, 말은 개인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하지만, 개인의 감정과 의견의 표현이 불특정 다수에게 확산되는 순간 개인의 수단을 뛰어 넘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다. 자신이 던진 한마디가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거나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이를 인지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인정하고 이에 대한 용서를 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발언에 책임을 지는 자세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말의 힘과 책임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시작점이다. 언어가 지닌 힘을 존중하고 신중한 태도로 말한다면 긍정적인 소통이 이어질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가볍게 내뱉은 말조차도 커다란 문제를 발생시키고 인간관계를 무너뜨릴 수 있다. 말의 힘과 책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소통의 기본을 지키는 노력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