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사에 Apr 07. 2020

이브의 우울증


But Eve focused on the one fruit she couldn't have rather than being thankful for the many good things freely available. This negative focus darkened her mind.


하지만 이브는 거저 가질 수 있는 좋은 것들에 감사하기 보다는 가질 수 없는 하나의 과일에 집중했다.

그 부정적인 생각이 그녀의 마음을 어둡게 만들었다.



When you focus on what you don't have or on situations that displease you, your mind also becomes darkened.


당신이 가지지 못한것이나 당신을 슬프게하는 상황들에 집중 할 때, 당신의 마음 또한 어두워진다.




You take for granted life, sinshine, flowers, and countless other gifts from life. You look for what is wrong and refuse to enjoy life until that is "fixed."

 당신은 삶과, 햇살, 꽃들과 셀 수 없는 삶으로부터의 선물을 당연시 여긴다. 당신은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찾아나서고 그것이 고쳐지기 전까지 삶을 즐기기를 거부한다.


-미국에 있을 때 홈스테잉 미국 할머니에게 받은 'Jesus calling' 라는 성경집을 한 두 단어를 바꿔

조금 덜 종교적이게 각색하고 해석하였다. 그 이유는 이번에 내가 하고자하는 이야기는 종교적인 것이 아니며,

종교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보편적으로 해당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에 종교적 색채를 조금 낮추는 것이 읽기에, 그리고 내 생각을 전달하기에 더 좋겠다고 판단하였다.-




 교회를 다니다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담과 이브(하와)의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어릴적부터 교회를 다녔던(과거형)탓인지는 모르겠지만(어린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철학적이거나 어려운 디테일을 생략해서?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크게 달라지진 않았다고 개인적인 경험에 빗대어 생각한다)


설교에선 이브가 선악과를 먹은 것을 굉장히 어리석은 일이라고 단순하게 묘사한다. 마치 그것은 누구도 선택하지 않을 명백히 멍청한 일이었다는 듯이. 그래서 나도 당연히 선악과를 따먹은 이브의 행위 이후의 일들에만 집중했지 그녀가 왜 선악과를 따먹었는지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하지 않았다. 왜가 중요하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중요한 것은 죄를 저지르고 신을 배신한 연약함을 반성하는 것이라고 말할지도. 종교적으로 그런 생각을 가질 수 있음에 충분히 공감하고 존중한다. 다만 저 글귀가 나에게 준 생각을 정리해서 개인적인 공간에 적어두고 싶었다. 왜냐하면 저 영어 글귀들이 최근 몇년간의 나를 대변하고 최근에 나의 깨달음과 연관이 있기때문이다.


 내가 집착이 강하다는 사실을 최근에 깨달았다. 청소년기의 10년이 넘는 시간동안엔 나의 몸매에 관해 20대 중반부터는 갑작스런 병덕에 얻은 안좋은 피부에 관해, 직업면에 있어서의 불안정함이 확실한 미래에 관해, 잘풀리지 않는 연애에 관해, 어떤 것에 깊은 불만을 갖는 나의 성격에 관해. 하나가 해결된 것 같으면 하나가 불편해서 생활이 불가능할정도로 신경을 쓰게되고 항상 피곤하다는 생각을 달고 살았다. 결국 그러한 생각은 축적되고 응축되어, 최근 내가 찍은 영화는 지구 종말이라는 커다랗고 공평하며, 자의적이지 않아 나를 탓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아무런 고민없이 내 인생과 고민을 모두 그 종말에 위탁하고 싶어하는 소망에 관한 내용이되었다. 결국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자조적인 우스꽝스러움으로 끝이나지만 영화를 끝내고 난 후에도 그런 허무와 슬픔은 계속되었다.


 사람들은 감사하라고 말한다. 불교든, 기독교든 어떤 종교가 되었든 또는 어떤 명언집을 펼치든간에, 택시를 타고 어쩌다 듣게된 라디오에서 마저도. 한동안 나에게 그러한 말은 잔인한 말들이었다. 지금 이렇게 힘든데, 누가 봐도 나에겐 확실한 결핍이 있는데 다른 것을 보고 감사하라는 말은 나에게 썩어들어가는 환부를 외면하라는 말로 들렸다. 해결할  있는 방법은 없으니 포기하라는 말로도 들렸다. 하지만 하나 깨달은 것은 그것이 나의 삶의 위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들이지만   부분에서는 나의 집착이었다는 것이었고, 그러한 집착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변을 넓게 보아야 집착에서 벗어날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주변을 넓게 보는 것엔 감사가 포함된다. 그렇기때문에 사람들이 그렇게나 감사하라고 이야기했던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가진것에 집중하라는 말이 아니라 가지지 못한 것에만 집중하지 않기 위해 좋은 것에 집중하라는 말라는 말이 나에겐   와닿는다. 사람은 결핍에 불안을 느낄  밖에 없는 존재이다. 이브가 단순히 멍청해서 가진 것을 돌아보고 감사하지 못해 선악과를 따먹었다기보단 그녀가 가진 집착에서 파생된 우울이 그녀로하여금 선악과에 손을 대게 였다.








작가의 이전글 25.9살에 다녀온 첫 유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