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사비나 Jan 27. 2024

ADHD는 스펙트럼입니다

스펙트럼을 아시나요?

연속성이 있는 데이터에서 뽑아낸 값으로 여러 가지가 혼재된 데이터로부터 정확히 어떤 데이터가 있는 것인지를 분리해 내서 그것의 세기를 기록한 것이다. 최초로 사용된 분야는 광학분야지만 현재는 과학 전반적인 분야에서 대중적으로 쓰이는 용어이다.(thewiki.kr)


과학 용어로 쓰이지만, 비유적 표현으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입체적인 성격이거나, 지식의 폭과 분야가 넓고 다양하면 스펙트럼이 넓다는 관용구를 쓴다. 여기서 말하는 스펙트럼은 연속 스펙트럼이다. 말 그대로 여러 색깔이 연속되어 넓게 퍼져 있는 연속 스펙트럼에 빗대어 표현하는 의미."




누군가 "ADHD가 뭐예요?"라고 묻는다면, 예전의 저는 '산만하고 수업을 방해하고 난폭한 아이"라고 묘사했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봤던 미디어 속 아이들의 모습을 'ADHD'라고 말했으니까요. 교사로 살면서도 ADHD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내 아이가 ADHD인 것을 알고 나서야 ADHD가 얼마나 다양한 양상을 띠는지 알게 되었죠.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여느 보통 사람들이 아는 그렇게 심각하고 드문 정신건강의학과 진단명이 아닙니다.


제가 아는 ADHD는 이렇습니다.

주의력 결핍이 있고, 불안이 높아 새로운 환경에서 극도로 긴장되는 사람.

과잉행동이 있고, 산만하며, 충동적인 사람.

주의력이 약하면서 틱이 있는 사람.

충동성이 강하지만 폭력적이지 않고 마음이 여린 사람.

안절부절못하고 착석이 잘 안 되는 사람.

주의력 결핍이 심하고 우울증이 있는 사람.

주의력 결핍이 있고 자폐인 사람.

과잉행동, 충동성이 강하지만 지능이 높은 사람.

주의력 결핍이 있고 경계성 지능인 사람.

충동적이지만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

사람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지내는 게 편한 주의력 결핍이 있는 사람.

이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ADHD는 흰색이냐 검은색이냐 처럼 단순하게 무 자르듯 나눌 수 없습니다. ADHD는 스펙트럼이기 때문이죠. 그 스펙트럼 안에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7개 색 말고도 진분홍, 연분홍, 연노랑, 진한 파랑, 연한 파랑 등등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누구나 계획을 세우는 게 어렵고, 미루고 싶고, 자극적인 것에 쉽게 주의력을 도둑맞는 성향을 조금씩은 갖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거기서 조금 더 증상이 심할 경우,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은 "ADHD"로 진단을 받아 도움을 받아가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ADHD라는 단어로 모두를 하나에 묶어놓은 것 같지만, 이 ADHD는 당신이 어느 색, 아니 어느 빛깔의 사람을 만났냐에 따라 모두 다를 겁니다. ADHD는 단순한 진단명이 아닙니다. 1만 명의 ADHD가 있다면, 1만 명의 ADHD인들은 모두 다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ADHD는 진단율 8~10% 달하는,
학급에 2~3명 정도는 ADHD일 정도로
많고 다양합니다.

당신의 가족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고,
바로 당신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묻고 싶습니다.
당신이 만난 ADHD는 어떤 사람인가요?
그것이 무엇이든
그 사람이 모든 ADHD인들과
같을 수 없습니다.


이전 13화 ADHD 아이를 공부하게 만드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