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cony Review Jun 17. 2020

Snap(스냅)의 빅픽쳐

지난주 목요일에 열린 Snap Partner Summit. 아쉽게 실시간으로 보진 못했으나 Stratechery에서 다루게 되어 알게 됨. 스냅은 참 신기한 회사인 듯. 스냅이 스냅챗 이던 시절 첨에 나왔을 땐 내가 지금 스푼 라디오를 보면서 느끼는 것처럼 "내가 늙었구나"를 느끼게 했던 앱이었는데 어느새 변신에 변십을 거듭해 또 전혀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이번 Summit을 시작하는 장면을 감상해보자. 



2분 10여 초에 Snape의 CEO Evan Spiegel이 등장하기 전에 시를 읊으면서 시작한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회사의 발표와 첫 1분부터 파격적으로 다르다. 


그리고 잘 들어보면 백그라운드에서 파도 소리가 들린다. 10:47초 정도에 CTO가 등장할 때 다른 곳에서 촬영을 했을 거라고 예측 하지만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듯한 (사운드 백그라운드가 그대로 유지) 느낌을 준다.



어쩄던 프레젠테이션의 방법은 신선했고 그럼 또 뭐가 좀 놀랐느냐? 이 Action Bar이다. 다섯 가지 바가 밑에 뜨게 되는데 이는 이전 Snap App에서 없었던 어떻게 보면 구식으로 돌아가는 듯한 (나 같은 유저에겐 더 편해지는) 피쳐이다. 


다섯 가지 바는 각각

지도: 스냅 안의 지도? 친구의 위치뿐만 아니라 이제 배달까지 시킬 수 있다고 한다. 

대화: 기존 스냅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카메라: 마찬가지

스토리: 이전 버전의 Discovery에 해당

발견: 새로운 Discovery 

여기에 추가로 Atom Tickets이라는 영화 티켓 구매 서비스까지 Integrate 해놓았다. 얘네들 뭐 하는 거지?


이 정도 되면 Snap의 Big Picture이 뭔지 알겠는가? 자기 App안에서 많은 걸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신들만의 OS 혹은 세계를 구축해놓았다. 이젠 Snap안에서 친구들과 대화, 영화 티켓 구매, 새로운 콘텐츠 발견, 음식 배달까지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현상이 참 신기하기도 하다. 처음에 스마트폰이 나왔을 땐 하나의 앱이 하나의 기능을 가지는 게 매력이었다. unbundling 현상. 예를 들어 계산기 app, 카메라 app, SNS app. Naver.com의 수많은 메뉴가 피곤했고 여러 번 클릭하는 대신 한번 클릭에 하나의 기능을 하는 게 편리하게 느껴졌던 적이 있다. 


하지만 이제 다시 또 bundling이 되는듯한 모양새다. 또 모른다 우린 어느샌가 무거우진 앱의 여러 가지 기능에 피곤함을 느끼고 다시 배민, 페이스북, cgv, 네이버 지도 앱을 다시 받게 될지. 


관련 포스트: 


참조 문헌: 


매거진의 이전글 도이치 은행이 예측하는 "코로나 이후의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