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다리필름 Feb 03. 2020

노안 수술을 결심한 이유

계급장 떼고, 또다른 도전! 




거의 안 보인다니까!


노안이 온 지 15년 차다, 내 기억에 40대 시작과 함께 왔으니까. 휴대폰 멀리 놓고 보기와 안경 너머로 사람 올려다 보기는 너무 '노인 같아서' 절대로 하지 않고 (내 생각에는) 살아왔다. 폰에 글자 최대로 키우는 것도 누가 볼까 봐 안 하고 버텼다. 결과는 '아무것도 안 보인다'가 됐다. 대짜 화면으로 사무실에서 일을 볼 때는 문제없지만 환경이 모바일이 되면 사실상 카톡도 얼핏 확인만 할 뿐 긴 글은 힘들다. 답장도 대충만 가능하다. 손가락도 별로 감도가 좋지 않아서다. 최근엔 이게 아주 심해졌다. 심해 진걸 나도 못 느끼고 있었는데, 직원들이 '그거 톡으로 드렸는데...'라던가 '사내 전산망에 다 써 놨는데...'라며 나를 힐난하는 듯한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다가 

깨달았다. 내가 쉴 새 없는 업무 통신을 사무실에 앉아 있는 시간에 밖에 보질 못하는구나...'





이해해 줄 수 없겠니?


처음엔 읍소했다. '내 장애(?)를 좀 이해해 달라'라고 호소했다. '사무실을 벗어난 시간에는 긴 글이나 이메일은 일일이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다. 중노년 사장을 이해해 달라. 그런 건 누락될 때 말로 해 줘야 한다.'라고 말 했다. 반응들이 시큰둥이다. 자기가 알아서 파악해야 해야지 그걸 왜 시시콜콜 이중 삼중 보고하냐는 반응이다. 

벽에 부딪친 느낌이었다. MZ 세대는 어떠 어떠하다고 남들에게 가르치고 다니는 나인데, 내가 예전에 모시던 대표님들처럼 그들은 내 사정을 봐 주지 않는 것에 혼란을 느꼈다.


그래, 머리만 청년을 이해하는 거지, 내 속의 행동 패러다임은
여전히 20년 전쯤에 머물러 있구나...





내 안의 기억을 지우며


말이 쉽지, 이걸 인정하는 데 한 달쯤 걸렸다. 회의할 때 지시한 사항이 이행되어 있지 않은 것을 지적하면, '그거 사내 통신망에 써 주시지 않으면 안 되는 거잖아요...' 한다. 그래 내가 잘 못했다. 모든 업무 사항은 통신망에 쓰여있는 것을 보고자 없이 알아서 읽어야 하고, 모든 지시 사항은 명확히 담당자와 소요시간 지정해서 통신망에 써야 한다. 바로 내가 그 시스템을 도입하도록 결정했다. 그리고 나는 예외라고 생각했다. 대표라서, 그리고 '노인(?)'이라서. 내 구멍은 직원들이 (내가 모시던 분들께 내가 했던 것처럼) 메워 줄 거라 무의식적으로 생각했었다....는 걸 깨닫(기도 싫었지만) 는데 한참이 걸렸다. 이젠 내려놓았다. 70년대부터 켜켜이 내 안에 쌓인 과거의 행동 양식을 묻고 가기로 했다.






같이 가거나, 여기 남거나


두 가지를 결심했다. '장애(?)'를 토로하지 않겠다. 노안 수술을 받을 생각이다. '안 보여서 못 봤다'로 변명 그만하기로 했다. 두 번째는 모든 것을 적기로 했다. 이동 중이라 폰에다가 손가락 놀려 적는 게 불가능할 때는 받아쓰기 기능이라도 쓰기로 했다. (모든 것을 읽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사내 통신망의 이야기들도 워낙 량이 많아서 휘발성이 강하다) 하지만 적어도 나이와 시력으로 (무의식으로 부터라도) 유세는 그만하련다. 또 한 번 

계급장 떼고 해 보자. 내가 원래 찌질한 승부의식이 쩐다. 그러고도 안 될 땐? 은퇴하는 거지. 그런 생각을 한 건 

최근 두 달이었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섬처럼 일하는 거, 그거 강력히 권해 본다. 물론 나와 거의 똑같은 일을 겪을 거라 보장하면서 (라고 쓰고, 노소장 협업 벤쳐 만세!라고 끝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화이팅' 유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