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윽고 슬픈 독서가 Jul 09. 2017

⎨ARTICLE⎬
"팟빵에서만 들으실 수 없습니다"2편

BOOKDIO MAGAZINE

앞서 1부에서 팟빵의 개편으로 시작될 팟캐스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사실 팟빵을 이용하는 청취자가 많지 않다면 고민을 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팟빵을 이용하는 청취자는 다른 팟캐스트 플랫폼을 사용하는 청취자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물론 그렇기에 팟빵이 개편에 도전한 것이기도 할 테지만) 이를 두고 어떤 이는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많이 듣는 플랫폼이 있다면 거기서만 서비스해도 문제 되지 않는 것이 아닐까?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렇게 믿는 팟캐스트 제작자라면 팟빵에만 방송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 하나는 기억해 두는 것이 좋을듯싶다. 독점이라는 것이 유용하게 사용된 예는 흔히 찾아보기 어렵다. 


이제 본격적으로 변화하는 팟캐스트 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작자의 선택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여기에 나온 선택지 중에 반드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선택지를 알면 알수록. 즉, 카드를 많이 쥐고 있을수록 제작자에게 유리할 테니 팟캐스트 제작자라면 한 번쯤 둘러보고 가시길 추천해 드린다. 



첫 번째 선택

팟빵에만 방송을 제공하는 방법. 


이 방법은 팟빵 서버를 무료로 이용하면서 방송을 올리고 팟빵에만 방송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제작자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은 팟빵이 제공할 광고와 유료화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방송을 통한 수익을 창출해 낼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 


단점으로는 팟빵과 아이튠즈를 제외한 어떤 곳에서도 방송을 등록할 수 없다는 점이다. 청취자 비율이 높진 않지만, 개인 홈페이지나 팟티, 비욘드팟, 쥐약 등 팟빵 외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청취자에게 방송을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 그런 유저들은 오직 팟빵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서만 방송을 들어야 한다. 



두 번째 선택

팟빵을 비롯한 모든 팟캐스트 플랫폼에 방송을 제공하는 방법


이 방법을 선택하는 이의 생각은 이럴 것이다. 

“나는 독점은 싫어. 내 방송이 모든 플랫폼에서 전해지길 원해.”


이런 분들은 몸이 조금 고생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방법을 선택한 분들은 일단 팟빵 서버에 방송을 등록해야 한다. 그리고 추가로 외부 호스팅 사이트(팟티(무료), 사운드 클라우드(유료), 립신(유료) 등등) 에 한 번 더 방송을 등록해야 한다. 결국, 같은 방송을 두 번 올려야 한다는 것인데, 이런 수고를 기꺼이 감수한다면 당신의 방송은 모든 플랫폼에서 청취자와 만날 수 있게 될 것이다.  



세 번째 선택

팟빵에만 방송을 제공하지 않는 방법


이 방법을 선택한 분들은 팟빵의 개편으로 인해 벌어지는 일들이 자신의 제작 철학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청취자가 사용하는 플랫폼(팟빵)을 과감히 버릴 결단을 하게 된 것이라 판단된다. 


이 방법을 선택한 분들은 일단 외부 호스팅을 구해야 한다. ‘팟티’에서는 무료로, 사운드클라우드와 립신 등의 사이트에서는 유료로 호스팅을 구할 수 있다. 이렇게 호스팅 업체를 정한 후, 그곳에만 방송을 올리고 RSS 주소를 공개하면 된다. 


이 경우 외부 서버를 사용하기에 팟빵에는 방송이 등록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청취자 수가 급감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팟빵이 시도하는 광고와 유료화 모델의 이득도 취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방법은 총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이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든 비난을 받을 선택은 없을 것이다. 비난받아야 하는 것은 아무런 고민 없이 ‘하던 대로'라는 말을 앞세워 어떤 것도 선택하지 않는 제작자들의 몫이니까 말이다. 다만 선택을 함에 있어 그 어떤 기준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작 철학'을 가장 먼저 생각하길 권하는 바이다. ‘공유’를 철학으로 두든, ‘수익’을 철학으로 두든, ‘지속가능한 이야기’를 철학으로 두든 자신의 철학을 한 번 떠올려 보고 그것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이걸 선택하면 청취자가 줄어들 텐데…
저걸 선택하면 돈 벌 가능성이 없잖아…


이런 생각은 그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다시 한번 처음 팟캐스트를 만들겠다 생각하던 때를 떠올려 보자. 거기에 제작자의 철학이 있을 것이고 그 철학이 부르는 답을 찾아가자. 


사진출처 | https://unsplash.com


Written by 최동민
1984romaingary@gmail.com




'책읽는라디오'의 청취는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튠즈 팟캐스트 에서.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팟티 에서,

데스크탑, 노트북 사용자는 사운드클라우드 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 및 건의는 bookdio.com@gmail.com으로 남겨주세요.


그리고, 

'책읽는라디오'가 전하는 이야기에 공감하신다면 서포터즈 가입으로 함께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ARTICLE⎬ "팟빵에서만 들으실 수 없습니다"1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