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기와 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도 Nov 15. 2022

17. 출산준비 - 용품 구입(6)

위생용품

1. 손수건

손수건은 꼭!! 거즈 손수건만 사는 게 좋다. 왜냐하면 출산선물로 온갖 곳에서 거즈 손수건을 제외한 온갖 종류의 손수건을 준다. 나는 거즈 손수건+엠보 손수건 두 종류를 50장 샀는데 사은품 손수건이 50장 생겼다. 손수건이 100장일 필요는 없다.


2. 천기저귀

천기저귀는 기저귀용도라기보단 온갖 곳에 쓰는 조금 큰 손수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기 머리 패드 대용, 엉덩이 닦는 용, 여름에 살짝 덮어주는 이불 대용으로 쓰기 좋다. 사면 잘 쓰고 안 사도 괜찮다.


3. 손톱 가위 세트

손톱 가위, 손톱깎이, 집게, 트리머가 한 세트로 되어있는 걸 사는 게 좋다. 아기 손톱은 신생아 시기에는 가위가 편하고 조금 크면 손톱깎이로 깎아주는 게 편하다. 트리머는 전동 트리머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다. 집게는 아기 코딱지 팔 때 유용하다.


4. 면봉

점착 면봉, 신생아 면봉 각각 한 세트씩 있으면 좋다. 코딱지나 눈곱 뗄 때 유용하다.


5. 콧물 흡입기

신생아 시기에는 굳이 안 사도 되지만 콧물엔 노시부다. 코끼리 코뻥을 사서 그 팁을 노시부에 끼워 쓰면 좋다.


6. 구강청결티슈, 손가락 칫솔

신생아 시기엔 쓰지 않는다. 오히려 신생아 입에 손을 넣는 건 아구창 위험이 있다. 이유식을 시작하거나 이가 나고 나서는 솔있는 칫솔에 치약을 묻혀 쓰는 게 좋다.


7. 기저귀 휴지통

매직캔, 이지캔 처럼 완전히 밀폐되는 휴지통이 꼭!! 필요하다. 생각보다 냄새가 많이 난다.


8. 지퍼백

손수건이나 아기 옷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는 일만은 하지 말자… 아기용 지퍼백을 따로 쓸 필요도 없다.


9. 무형광 세탁망

세탁망은 5-6개 정도 있으면 아기 빨래할 때 유용하다. 세탁망이 필수라기보단 아기 용품들은 너무 작아서 세탁물을 손으로 빼내려면 조금씩 세탁물을 잃어버리게 된다.


10. 물티슈/ 건티슈

신생아 시기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아기를 닦을 때는 거의 거즈 손수건이 티슈와 물티슈 대신이다.


11. 세탁비누

하나쯤은 꼭 구비하자. 특히 분유토는 그때그때 애벌 안 하면 얼룩이 남는다. 아기 응가도 묻었을 때 애벌 안 하면 노란.. 자국이 남는다.


12. 젖병세정제, 빨래세제/유연제

보통 세트로 특가에 많이 판다. 처음에는 블랑처럼 패키지 예쁘고 향 좋은 것을 썼는데 아기 세제는 용량 큰 게 최고였다. 그리고 무향/유향 중 선택한다면 유향이 좋다. 물론 무향이 더 좋겠지만 아기 분유토 냄새가 생각보다 잘 안 없어져서 빨래한 느낌이 들지 않아서 나는 별로였다. 유연제는 굳이 필요하지 않다.


13. 기저귀

특별히 다른 문제가 없다면 기저귀는 하기스가 최고다. 국내 생산, 국내 원산지인 국산 기저귀가 생각보다 드물다. 하기스는 특히 구하기도 쉽고 맘큐 프리미엄이면 쿠폰도 쏠쏠하다. 이마트 1+1 행사도 한 달에 한번 꼭 있다.

3kg 초반 출산을 기준으로 1단계는 1팩, 2단계는 2팩 정도면 충분하다. 쟁여놓지 말자. 기저귀는 행사도 자주 하고 아기 성장 속도를 보면서 구매하는 게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16. 출산준비 - 용품 구입(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