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움직이는 밭 Mar 27. 2022

농사는 수단일 뿐이에요

홍성, 풀풀농장

농장 여행을 시작한 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다. 농장, 나에게는 새로운 세상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동안 머릿속엔 복잡한 생각으로 가득 찼다. 그때 풀풀농장을 찾아갔다. 풀풀농장은 홍성에서 유기농업으로 유명한 홍동면에 있다. 이곳으로 귀농한 이후 직접 집을 지었다. 밭에서는 기계를 이용해 갈거나 거름을 주지 않는 자연농으로 농사짓는다. 약간의 언덕과 좁은 길을 따라 들어가 빨간 지붕의 흙집에서 이연진 농부님을 만났다.


논밭에 둘러싸인 홍동면. 논밭을 바라보며 계절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



농사는 하나의 '수단'일뿐이에요.


농부님은 마당에서 깨를 말리고 계셨다.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나무로 된 문을 열고 흙집에 들어갔다. 아늑하고 포근한 흙의 기운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집이었다. 이런 집에서 살고 싶다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농부님은 다시 집을 짓는다면 이런 집은 짓지 않을 거라고 하셨지만.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나의 이야기를 먼저 들려드렸다.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 반쯤은 자급자족하고 싶다는 꿈, 도시보다는 시골의 삶을 느끼고 싶어 떠난 농장 여행. 차근차근 귀 기울여 들어주신 농부님은 공감과 걱정이 섞인 말씀을 해주셨다.


*아래 내용은 그날의 대화를 기억해내서 재구성했습니다.

저도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았고, 그런 관점에서 농사를 시작했어요. 하다 보니 농사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꼭 농사를 지을 필요는 없다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예상 밖이었다. 꼭 농사를 지을 필요는 없다니. 자연농과 농부의 삶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보단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말씀을 먼저 해주셨다. 이미 나와 같은 고민을 하셨고, 먼저 실천하고 계시기 때문에 해주실 수 있는 답변 같았다. 농사를 '수단'이라고 표현해주신 점이 인상 깊었다. 사실은 첫마디를 듣자마자 머리를 친 것처럼 혼란스러웠다. 농사에 대한 작은 호기심이나 관심에서 출발했지만 목적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나에게 농사란 어떤 수단일까. 자급자족과 농부에 대한 동경, 시골 라이프에 대한 환상 같은 것도 있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환경에 해가 덜 가는' 방식으로 먹고살자는 목적이었다. 나에게도 농사는 개인적인 환경운동이며 실천이었다.



(우리에게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는 도시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도시에서 살아가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도시에서도, 다른 일을 하면서도 그런 가치를 담아낼 수 있어요. 때론 현실과 이상의 거리감을 느낄 때가 있어요. 내가 살 집을 짓기 위해 밭을 덮어버리는 것처럼. 그런 순간에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지 않길 바라요.


너무 한쪽 길만 보지는 않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졌다. 자연농법을 직접 실천하는 농부님께 들은 조언이어서 더욱 진하게 와닿았다. 현실적인 언어와 가치관이 오히려 따뜻했다.

그동안 비닐포장 없이 빵을 사기 위해 무거운 용기를 들고 다니고, 골목길에서 플로깅을 하고, 주말 아침잠을 포기하고 나무를 심으러 다니기도 했다. 하지만 과자를 먹은 후 쌓여있는 비닐 쓰레기나 달콤한 탕수육 앞에 무너져 고기를 먹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면 괴리감을 느끼며 스스로를 자책하기도 했었다. 가끔씩은 생각이 많아지거나 포기해버리고 싶은 마음이 들 때도 있었다. 완벽하진 않지만 비건을 지향하고, 쓰레기를 줄이려 의식하는 생활을 이어나갈 용기를 얻은 날이었다.

도시나 시골, 어디에 살아도, 농사를 짓거나 짓지 않아도 각자의 영역 안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어떤 선택지라도 유연한 사고를 통해 방법을 찾아갈 수 있다.

이전 05화 작아도 쓸모 있는 감자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