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썽키스트 Dec 14. 2017

크리에이티브 해지는 행동전략 7가지

출근하고 의자에 앉은 당신이

출근하고 의자에 앉은 당신이 크리에이티브해지는 행동전략 7가지



만약 당신이, 출근하고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유심히 읽어보세요.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 지난달과 같은 이번 달, 올해와 같은 내년이라는 똑같은 시간을 보내면서도 그 안에서 크리에이티브 해지고 창의력을 높이는 행동전략을 소개합니다.




7가지 행동전략은 매우 단순합니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만약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알고 지나가십시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차이는 벌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7가지는 당신을 더 크리에이티브 해지게 만듭니다.
 



                                                                                                  

1. Write 적어라
허겁지겁 출근했든지 여유 있게 출근했든지, 당신은 이제 의자에 앉아서 하루 업무를 시작합니다. 이때 반드시 업무 계획을 적고 시작하십시오. 키워드만 나열해도 좋습니다. 최소한 시간 순으로 해야 할 업무 계획을 펜을 잡고 노트에 적으세요. 너무 사소해서 무시하기 쉬운 행동이지만 손으로 적는 행동은, 생각을 정리하고 뒤섞인 정보를 유의미하게 연결합니다. 작은 행동전략으로 당신은 어제보다 오늘 더 일을 잘 할 수 있습니다.



2. Reform 개선해라
항상 사용하던 문서 양식을 개선하세요. 반드시 기발하고 창의적으로 개선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수개월, 수년간 변화를 주지 않은 엑셀, 워드 양식을 조금 더 세련되게 바꾸라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지금까지 사용한 문서 양식은 머릿속에 거의 외우다시피 남아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단계 더 개선된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어휘와 없어도 되는 칸은 버리세요. 가능한 더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직장 내 통일된 양식을 건드릴 수 없다면 당신 혼자 사용하고 있는 문서에 변화를 주어서 '직접 아이디어를 낸 문서 양식'을 만드세요. 



3. Meet 만나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세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세요. 사람을 만나서 자기 이야기를 하고, 현재 이슈와 해결 방법을 가지고 토론해도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사람이란, 매일 만나는 동료를 떠나서 그동안 마주치기 힘들었던 팀원입니다. 흡연공간, 정수기 앞, 엘리베이터, 탕비실과 같은 공간에서 1분이라도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대화를 나누세요. 새로운 관점으로 이슈를 다루게 될 겁니다. 그리고 틈틈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세요. 성공 명언, 짧은 영상, 창의력 문제 등 평소에 생각하지 않던 것들을 다루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세요. 유럽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당신에게 새로운 영감을 부여하는 작은 매개체가 되어 줍니다. 



4. Eat 먹어라
작은 간식거리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는 것이 두뇌에 활기를 준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검증되었습니다. 달달한 믹스커피를 먹는 이유가 바로 그것 때문이죠. 그리고 점심시간에 적극적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적극적이라 함은, 그동안 가본 적 없는 식당에 가서 새로운 메뉴를 경험하라는 뜻입니다. 호기심을 갖고 식사를 하는 겁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창의적 아이디어가 저절로 탄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먹으러 나가고, 간식을 먹을 때도 '이거 먹고 힘내자'라는 마음으로 먹으세요.



5. Finish 끝내라
오늘 안에 끝내야 하는 업무는 어떻게든 끝내세요. 내일로 미루는 습관을 버리세요. 그것이 오늘 끝내야 하는 업무인지, 조금 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업무인지는 당신의 양심에 맡기겠습니다. 최소한 진행 중인 업무에 대한 초안이 완성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일 버전 2.0을 만드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오늘은 버전 1.0을 꼭 완성시키세요. 완성되지 않은 것은 절대 완벽해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마무리했다는 자신감을 키우는 것도 크리에이티브하고 관계되어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입니다. '나는 오늘 일을 제시간에 끝낼 수 있다'라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겁니다. 



6. Write again 또 적어라
아침에 적은 업무 계획과는 별도로 이제는 한 번 더 업무 계획을 적을 시간입니다. 이때 적어야 하는 것은 계획뿐만이 아니라 마무리한 업무에 대한 피드백입니다. 절대 부담 갖지 마세요. 단순한 키워드를 적어도 좋습니다. 키워드를 적어도 크리에이티브 해지는 이유는, 기억을 끄집어 내서 아웃풋을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남은 일정에 대한 계획을 재점검하고 조율하면서 한 번 더 펜을 잡고 노트에 적으세요. 당신의 생각을 눈으로 확인하세요.



7. Prepare 준비해라
오늘 하루 수고한 당신, 이제 내일을 준비하세요. 이것도 처음에는 키워드만 나열해도 괜찮습니다. 작은 포스트잇에 내일 할 일을 적으면서 시나리오를 머릿속에 그려보세요. 더 빨리, 더 간단하게 해결하는 대안을 머릿속으로 상상해봅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일을 잘한 당신이라면, 내일은 더 일을 잘 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처럼 크리에이티브 해지는 것이 아니라, 출근해서 의자에 앉은 당신이 크리에이티브 해져야 하는 이유는 '그 일'을 잘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당신 앞에 놓인 '그 일'을 잘 해결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위해서 행동전략 7가지를 조금씩 실행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률 높이는 아이디어 실행 3가지 비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