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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Jan 09. 2023

브랜드의 필요성

브랜드

브랜드(brand)는 당신 사업의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브랜딩은 사람들이 당신을 알아볼 수 있게 하고, 신뢰를 쌓는 수단이고, 광고효과를 높이고, 고객충성도를 창조합니다.

 

브랜드의 필요성

브랜드를 빼고 마케팅을 말할 수 없을 만큼 마케터에게 브랜딩은 핵심 과업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란 <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가 자기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하여 고객들에 의해 구별되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름, 용어, 숫자, 심볼, 캐릭터, 슬로건, 디자인, 패키지 또는 이들의 결합체>를 말합니다. 예로 나이키의 브랜드는 스우쉬 로고와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











이름과 로고가 브랜드의 전부는 아니다.

법률가에게 브랜드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지적 재산권이라고 할 것입니다. 법률가는 상표권(trade mark)을 등록하는 일을 도와주고 법으로 브랜드를 보호받을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마케터에게 브랜드는 상표권 보다 훨씬 큰 개념입니다. 저명한 마케터인 세스 고딘은 <브랜드는 약속이다.>라고 말합니다. 기업은 고객에게 특정 이익을 줄 것이라는 약속을 브랜드로 전달합니다. 고객은 그 브랜드를 보면 특정한 기대를 합니다. 예컨대 소비자가 신발 가게에서 나이키 로고가 붙은 신발을 보면 다른 신발보다 우수한 기능을 가졌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로서, 브랜드란 <고객이 그것은 무엇이다.>라고 갖고 있는 인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이름과 로고가 있어야 하지만 그것 만으로는 사업주에게 아무런 이익이 없습니다. 가치 있는 브랜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은 다른 고객과 가치 있는 브랜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합니다. 


기업에서 매우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람들이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면 강한 브랜드입니다. <삼성전자>란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애플, 나이키, 맥도널드, 코카콜라 이런 말을 들으면 사람들은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대게 긍정적인 이미지입니다. 반면에 <대가전자>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사람들이 브랜드를 듣거나 보았을 때 즉각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한다면 강한 브랜드가 아닙니다. 브랜드 구축은 고객의 머릿속에 인식을 설계하는 일입니다.


브랜드 구축의 이점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부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품질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기능과 품질만으로는 경쟁자와 차별화하기 어렵습니다. 브랜드를 만들면 가격경쟁을 피하고 높은 이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데 성공했다면, 고객은 그 브랜드를 볼 때 선호도가 올라갑니다.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브랜드가 없을 때 보다 브랜드가 있을 때 매출과 이익이 증대됩니다. 


나이키의 브랜드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스포츠 활동을 자주 하는 고객은 나이키를 보면 다른 브랜드 보다 더 사고 싶어 집니다. 나이키의 로고인 스우쉬를 보면 최고의 스포츠 선수들이 떠오릅니다. 품질이 더 좋고 기능이 좋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구매하면 다른 것보다 더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조금 더 비싸도 나이키 로고가 붙은 신발을 사고 싶어합니다.

사진 출처:- 나이키 홈페이지


브랜드 메시지를 증명하라.

기업은 브랜드로 고객에게 자신은 경쟁자와 다르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다음은 나이키가 전달하는 브랜드 메시지입니다.

<혁신적인 기술, 고품질, 스포츠의 즐거움, 최고의 운동능력, 자기 권한강화(self-empowerment)> 

한번 정한 브랜드 메시지는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 홍보, 이벤트의 방식으로 고객에게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나이키는 자기가 하는 말이 진실하다고 고객에게 증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나이키의 모든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를 뒷받침합니다.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최고 스포츠 선수를 모델로 선정하고, 광고와 홍보를 하고, 유통채널을 선택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고객응대까지 일련의 과정이 브랜드 메시지와 일관성을 이루도록합니다.


모르는 브랜드는 사지 않는다. 고객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선호도가 올라갑니다. 강한 브랜드는 고객의 선택을 쉽게 만듭니다. 기업은 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경쟁자와 차별화 되고 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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