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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안 Jan 16. 2023

브랜드 정체성

온라인에서 가장 흔하게 공유되는 콘텐츠가 심리테스트입니다. 나는 누구라고 정의 내리고 싶어 하는 욕구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사람들은 끊임없이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습니다. 자아는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과 느낌의 총합을 말합니다. 신체적으로 어떤 특성이 있고, 성격은 어떻고,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졌다는 식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것이 자아 이미지(self-image)입니다. 

 

브랜드는 나의 자아를 나타낸다.

마케터가 자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자아와 일치하는 브랜드를 구매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랜드를 보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가 대중에게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그 브랜드를 사용하여서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특정 브랜드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갖도록 합니다. 반면에 어떤 브랜드는 자아 이미지를 훼손하기 때문에 피합니다. 


출처:- 벤츠 광고

고급 브랜드로 유명한 벤츠에 광고입니다. 광고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들은 여자, 스포츠,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자들은 스포츠 카 안에 있는 남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광고는 자동차에 성능이나 품질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벤츠 로고가 뚜렷이 보이는 스포츠 카를 타는 남자를 다른 사람들이 열망한다고 말합니다. 벤츠를 소유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나를 우러러볼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이 메시지에 설득되었다면 이 브랜드를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브랜드로 다른 사람을 판단한다.

당신이 쓰는 제품이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된다면 브랜드에 더 신경을 씁니다. 명품 브랜드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넬, 롤렉스, 벤츠 같은 브랜드는  기능 뿐아니라 대중에게 상징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돋보이게 만들 수 있다는 욕구 때문에 웃돈을 주고 명품 브랜드를 사는 경우가 흔합니다. 

만약 당신이 쓰는 제품을 사람들이 보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내 집의 욕실 슬리퍼는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별다른 고민 없이 저렴한 것을 고릅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도 자동차와 같이 상징성이 있고 노출이 된다면 구매 기준이 달라집니다. 자신을 돋보이게 만들기 위해 자신의 경제적 능력보다 한 등급을 높여서 구매하기도 합니다. 남이 나의 제품과 브랜드를 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좋은 이미지를 갖기를 원합니다. 브랜드는 자신의 자아를 표출하고 강화하는 수단이 됩니다. 


당신이 구매하는 상품, 자주 가는 상점, 입는 옷에 브랜드는 당신에 대해 말합니다. 특정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과 연결됩니다. 브랜드가 사람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면 그 브랜드는 매우 강한 브랜드입니다. 품질이 같은 제품이더라도 나의 정체성과 일치하는 브랜드라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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