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안 Jun 16. 2023

표적 시장 선정

평균인은 없다.

1940년 미 공군은 조종사의 잦은 추락사고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미 공군은 병사 4,063명의 몸 치수를 자세하게 측정하여 평균값을 찾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조종사에게 '딱 맞는' 사이즈의 조종석을 설계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평균의 키, 몸무게, 팔 길이 등 10가지 항목에 모두 맞는 평균적인 병사는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미 공군은 평균값을 이용한 조종석 설계를 취소했습니다. 평균값을 토대로 조종석을 만들었다면 모든 조종사에게 적어도 어느 하나는 크기가 맞지 않는 조종석이 만들어졌을 겁니다.  

누구에게나 딱 맞는 물건을 만들려고 하면 아무한테도 맞지 않는 물건이 되는 모순이 발생합니다. 미 공군은 대안으로 조종석의 좌석 위치와 조종간의 높이 등을 자신에게 맞게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이것은 현대 자동차의 필수 사양입니다. 조종석을 자신에게 맞도록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한 후, 미 공군의 사고는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평균이 되지 마라.

사람들은 따뜻하거나 차가운 차를 원합니다. 적당히 미지근한 차는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시장 세분화를 해야 하는 이유는 평균적인 가치를 제공하면서 아무도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시장 세분화를 하면 고객들의 차이점을 알아내고 마케팅 노력을 기울일 고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적 시장은 시장 세분화로 찾아낸 몇 개의 군집(또는 시장) 중 집중적으로 공략할 군집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군집은 특성이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그 특성별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회사는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이 다르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속성 중에서 최고를 선택합니다. 가격을 중요시하는 고객이라면 중간 정도의 가격이 아니라 가장 저렴한 제품을 선택합니다. 편의성을 선호하는 고객이라면 인터넷으로 한 번에 사고 배달되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원하는 고객은 설령 가격이 평균보다 두 배가 넘더라도 최고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STP전략


마케팅 전략 방향



한 가지 속성을 선택하여 최고가 되어야 합니다. 시장에서 가장 저렴하던가, 가장 품질이 좋던가, 고객의 마음에 딱 드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요약

세계는 개성으로 넘칩니다. 평균적인 사람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평균적인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환상입니다. 표적 시장은 시장 세분화로 발견된 몇 개의 군집 중에서 가장 잘 공략할 수 있는 군집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미지근한 차는 매력이 없습니다. 고객을 선택하고 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최고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전 02화 시장 세분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