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에 관한 고찰 #2
사람들은 성공을 욕망하고 실패를 두려워하면서도, 정작 무엇이 성공이고 무엇이 실패인지는 잘 생각해보지 않는다. 당신의 삶에서 성공은 무엇이고, 또 실패는 무엇이었나? 만약 당신의 성공과 실패를 각각 떠올렸다면 그 성공으로부터 당신은 좋은 것만 얻었는지, 또 실패는 당신에게 부정적인 것만을 남겼는지 한 번 생각해 보자.
인간의 삶은 매우 복잡하며 결코 평면적이지 않다. 인간이 입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에도 다양한 이유와 의미가 있다. 그렇기에 실패와 성공은 그 자체로 절대적이지 않다. 중요한 것은 내가 성공과 실패라는 각각의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있다. 아무리 큰 실패라도 그걸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면, 그건 실패가 아니다. 아무리 대단한 성공을 이루었다 해도, 그로 인해 자만에 빠져 더 발전하지 못하게 된다면 그건 성공이 아니다.
그러므로 실패는 꼭 실패가 아니고, 성공은 꼭 성공이 아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건, 성공이냐 실패냐 하는 표면적인 결과가 아니라, ‘그걸 통해 내가 어떤 존재가 되었느냐’이다.
남들이 자랑하는 것 때문에 기죽지 말고, 누군가 자빠져 있다고 해서 비웃지 말자. 나는 나의 길을 가면 된다. 한순간의 성공이나 실패가 나를 규정하도록 하지 말자.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길고, 매 순간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하루하루 주어진 삶 속에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