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평론(임수)
한창 실관에 전념할 때 얼굴 표정만으로도 임수(壬水)려나? 싶으면 대부분 짐작한 대로였다.
차례를 기다리면서도 무표정, 혼자 생각에 잠긴듯한 사람들의 사주를 풀어보면 대개 천간에 임수가 떠있다.
감정과 지적인 부분이 발달되어있다 보니 임수일간은 표정관리에 약한 경우가 많다.
사람을 만나다 보면 개선되긴 하지만 특유 움켜쥐려는 성향 때문에 비밀도 많고 속내를 쉽게 털어내지 않는다.
그래서 사주풀이를 할 때도 네, 네로만 답하고는 나중에 조용히 다시 찾아오곤 했다.
저번 글에서 천간 신금(辛金)은 수확하는 계절이라고 말했다.
임수는 늦가을~ 초겨울 바람이라 추위를 피하기 위해 안으로 숨는 상황을 생각하면 쉽다.
성숙한 내면, 준비 단계로 보며 초저녁, 밤, 어두운 장소, 생명을 잉태하는 자궁을 뜻하기도 해서 이성이 많다고도 본다. (이건 사주 임수 십성에 따라 해석이 달리 된다)
환경, 직장 포함해서 외적으로 잘 드러내려 하지 않고 감추기도 쉽다.
다만 쓸모를 따지지 않고 끌어모으려고 해서 남들이 보기에 멋있고 명예로워 보이지는 않는다.
실속은 챙기지만 은밀하고 비밀스럽게 모으고 취하는 면이 강하다.
재밌는 건 임수가 과도하면(3개 이상) 뭐든 주워 담는 걸 좋아해서 부자가 되는 일도 많다.
직업도 가만히 앉아서 하는 일이나 연구 같이 몸보다 머리를 쓰는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임수 자체가 문학, 예술에 뛰어난 것도 생각, 정신, 심리적인 것에 발달되어 있다.
입이나 창의력으로 먹고사는 일, 예를 들면 학자, 발명, 기획 분야와도 잘 어울린다.
또는 바다, 큰 물을 의미하다 보니 해운이나 정유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다.
현실적이다 보니 리스트를 꺼리고 물질적인 면을 중시해서 생활력 또한 강하다.
조용히 성실하게 자기 할 일 하는 사람들 중에 임수가 많다.
가장 반기는 천간은 정화(丁火), 정임합(丁壬合)으로 목(木)을 만들어서 출산, 현실적인 결과물이 된다.
때문에 정임합을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말하는데, 감정보다 육체적 결합이 강하다.
결과를 나타내다 보니 가장 강력한 합으로 보는 술사도 많다.
이성이 많을 것 같지만 도리어 이성을 제대로 사귀지 못하거나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도 많이 본다.
당연히 만인의 연인을 내 연인으로 두고 싶은 사람 자체가 적기 때문이다.
다음에는 계수에 대해 적어볼 참이다.
사주에서 모든 글자는 연결되어 있다.
계수까지 읽어보고 천간의 흐름을 한번 쭉 살펴보면 사주를 이해하는 데에 꽤 용이할 거라 장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