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사잡 (알면 쓸데없는 사케 잡학)
알쓸사잡 (알면 쓸데없는 사케 잡학)
술 만드는 쌀이 거기서 거기지 다를 게 있어? 몰랐는데 다르다고 하더라.. 그래서 뭐가 다른지 바로 본격 탐사를.. 니혼슈 만드는 품종을 사카마이(酒米)라고 하고 우리가 밥 먹을 때 먹는 품종은 한마이(飯米)라고 한다. 확실히 미관상 쌀의 색깔과 모양이 다르긴 하다. 신기하네!!
어느 쪽이 니혼슈를 만드는 쌀일까? 정답은 중앙에 하얗게 심이 박혀있는 왼쪽 쌀이 술 만드는 사카마이(酒米)다. 술 만드는 쌀 품종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본을 대표하는 쌀품종은 4종이 있다.
・야마다니시키 (山田錦):효고현, 120cm, 생산량 30% 차지, 맛이 깊음
・고햐쿠만고쿠(五百万石): 니이카타현, 100cm, 담려한 맛
・미야마니시키(美山錦): 나가노현, 100cm, 상쾌한 맛
・오마치(雄町): 오카야마현, 140cm, 중후한 맛
우리가 밥 해 먹는 쌀 품종 (코시히카리) 과의 키나 몸무게도 확실히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밥 먹는 쌀은 100cm 미만이 일반적이고 술 만드는 쌀은 100cm 이상이다. 키랑 몸무게가 어떤 차이를 갖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고 삼아 알면 좋을 듯.
그럼 대표적인 쌀 품종 지역에서 생산하는 사케 중에 인기 있는 니혼슈 랭킹을 보면 아래와 같다.
소개된 지역들이 동경에서 먼 지역이다 보니 손에 쉽게 넣을 수 없는 것도 있지만 니혼슈 전문 유통 취급점이나 괜찮은 사케야에서는 쉽게 마실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
효고현 (쌀품종 : 야마다니시키)
1. 播州一献(반슈잇콘)2. 龍力(타츠리키)3. 仙介(센스케)4. 奥播磨(오쿠하리마)5. 5. 盛典(세이텐)
니이가타현 (쌀품종 : 고햐쿠만고쿠)
1. あべ (아베)2. 荷札酒((니부타자케)3. 高千代 (타카치요)4. 醸す森(카모스모리)5. 菱湖(료우코)
나가노현 (쌀품종 : 미야마니시키)
1. 信州亀齢(신슈키레이)2. ソガペールエフィス(소가베루에피스) 3. 川中島 幻舞 (켄부)4. 御湖鶴(미코츠루) 5. 大信州(다이신슈)
오카야마현 (쌀품종 : 오마치)
1. 多賀治 (타카지) 2. 桃の里(모모노사토) 3. 御前酒(고센슈) 4. 嘉美心(카리코코로) 5. 冬の月(후유노츠키)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자꾸자꾸 손이 가는 새우깡 같은 니혼슈이다.
@일생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