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다 살랑 Mar 10. 2024

QT 내 아이가 욕을 한다

20240310

요한복음 12:37-50

이렇게 많은 표적을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37절)


내게 하시는 말씀 같다.

하나님이 내 인생에 행하신 기적이 이렇게 많은데 아직도 나는 예수님이 '나'를 위해 죽으셨다고 하기보다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고 고백한다. 아이들에게 부모가 삶으로 가르친 것만 남는다고 하는데 중1 된 아들이 큐티를 전혀 하지 않고 주일에 큐티책을 들고 가지도 않는다(그걸로 나눔을 하는데). 내 신앙고백이 미약하고 하나님보다 세상을 너무 사랑하는 걸 아들이 다 안다고 하는 것 같아 가슴이 서늘하다. 그러나 이 또한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38절)고 하신다. 목사님의 설교말씀이 어그리되지 않아 화가 나는 남편과 큐티를 안 한 지 오래된, 방학 내내 게임만 하며 점점 거칠어지는 큰아들. 이들을 통해 내가 무엇을 더 사랑하고 열망하는지, 삶으로 무엇을 보여줬는지 생각하라고 하신다.


남편과 나는 평생 욕을 해본 적이 없다.

물론 남 흉보기 같은 거야 했지만 멍멍이나 식빵, eighteen과 같은 적나라한 단어로 욕을 한 적은 없다. 남편과 친한 한 교회오빠는 자기가 평생 욕 하는 걸 한 번도 못 본 사람이 있는데 그게 바로 내 남편이라고 했었다. 나도 혼자 있을 때도 욕을 안 했는데 내 전공과목은 욕이 아니라 '원망과 탓'이었다. 서로를 향한 원망과 비난, 무시의 말은 하면서 대놓고 쌍욕을 한 적은 없기에 남편과 나는 '100% 죄인'이 되지 못했다. 우린 각자 '난 좀 괜찮은 죄인'이었다. 세리를 향해 바리새인이 기도한 것처럼 내가 저 사람만큼 죄인은 아니라서 감사하다는 게 우리의 고백이었다.


주일 예배 후 핸드폰으로 게임하고 있는 아들에게 "이제 집에 가자"라고 했다.

"이따가"

"이따가 언제?"

"이따가가 이따가지 뭐가 언제야" (눈은 핸드폰에 고정)

삐딱했다. (뭔가 더 기분 나쁘게 대꾸했는데 까먹었다)


큰 아이는 짜증을 낼 때 내가 예상하는 일반적인(?) 짜증이 아니라서 너무 급작스럽고 당황스럽다.

가만히 얌전하게 화났는지 모르게 있다가, 잠잠하던 바다에 갑자기 해일이 치듯 화악 크고 거친 행동으로 표현한다. 차 안에서 조용히 핸드폰을 하다가 갑자기 두 발을 쾅 굴러서 엉덩이가 붕 뜨고 허리를 뒤로 젖히며 발작난 듯 뛰어올라서 깜짝 놀라게 하는 식이다. "왜 그래?" 했더니 "(게임이) 짜증 나서". 당최 예상이 안된다.


더 이상 설왕설래 안 하고 내려왔다. 남편이 전화를 거는데 받지 않는다.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으니 받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인데 두 번은 끊더니 세 번째는 받지 않는다. 아빠가 올라가서 데리고 왔다. 아이는 식빵식빵 거리며 내려왔고 차를 기다리는 중에도 핸드폰게임만 하며 개@#라고 내뱉었다.

아이가 화나거나 억울할 때 무조건 정답만 들이밀며 교육하는 것보다 같이 욕도 해주고 그래야 아이도 엄마가 편해서 이런저런 얘기도 나누게 되고 그런다고 들었다. 그렇다고 요즘 아이들의 언어려니 하면서 그냥 내버려 둘 수도 없지 않나. 애아빠가 너 게임하면서 자꾸 욕한다고 했더니 아빠한테 욕한 것도 아닌데 뭔 상관이냐 한다. 그 욕이 앞으로 부모를 향하지 않을 거라고 누가 장담하겠나. 그리고 지금 그 말을 하는 네 태도는..


아들 둘 엄마로서 애들 등짝을 후드려 패기도 했고 둘째는 엉덩이를 발로 걷어차기를 몇 번이나 했었다. 거친 쌍욕은 입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더라. 그러면서 욕 안 하는 내가 욕 하는 사람보다 더 교양 있고 나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편견과 오만을 회개한다. 겉으로만 안 했지 속으로는 얼마나 추악하게 미워하고 살인하며 원망했던가. 그래서 사실 좀 편한 사람이 되고자 혼자서라도 아님 글에서라도 욕을 하려고 노력도 했었다(?). 욕할 줄 알아야 편한 사람이라는 건 아니다만 너무 내가 거룩한 줄 아는 것 같아서 한 행동이었다. 욕도 자꾸 해야 입에 붙더라. 그러고 보니 애도 이제 중학생이 되어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한 연습을 하는 건가. 결론이 이상하다.


내가 괜찮은 죄인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회개합니다.

나는 주님이 필요한 100퍼센트 죄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0229 QT 옳은 개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