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다시 시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Oct 29. 2018

나는 왜 내 인생의 주인공이 아닌가?

주인공이 아닌 나의 역할을 #다시묻다

To be, or not to be : that is the Question.
_ William Shakespeare [Hamlet]


세상의 주인공이 되려는 놈들이 차고 넘친다. 그게 이 세상의 진짜 문제다.



나는 왜 내 인생의 주인공이 아닌가?



인생이라는 무대를 바라보는 나는

끝없이 펼쳐지는 희극과 비극을 마주한다

내 삶의 주인공이 나라는 착각은 버린지 오래

수많은 등장인물의 역할 놀이를 기쁘게 혹은

애잔한 마음으로 바라보며 구경하네


인생이라는 무대를 바라보는 나는

주연이라기 보다는 조명 담당. 어디에

무대조명을 비추고 끌지는 내 몫이라네

나는 주연이라기 보다는 음향 담당. 누구의

목소리가 돋보이게 할지는 내 몫이라네


나는 주연이라기 보단 무대 감독. 무대에

오른 이들을 응원하고, 판을 지키고, 기회를 준다네

나는 주인공이 아니라네




2018. 10. 29. 질문술사

주인공이 아닌 나의 역할을 다시묻다


시족(詩足) : 나의 역할을  다시 묻다

  시인이 주인공의 역할을 맡는 경우는 비극 밖에 없더라. 꼭 그래서는 아니지만, 나는 주인공은 아니다. 착각에서 일찍 깨어난 것은 나쁘지 않다. 그런데 단지 관객이라고 하기엔 내 삶의 무대에서 내가 차지하는 역할은 크다.

  무엇을 보고 들을지, 혹은 어떤 사람을 내 인생이라는 무대 위에서 놀게 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작지만 큰 힘이 있다는 것도 자각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힘은 남용하지 말고, 바르게 써야 한다. 내가 주인공이길 바라며 애쓰기 보다는, 이미 주어진 힘을 어떻게 써야할지를 다시 묻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가 나를 유혹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