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Mar 03. 2016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리더입니까?

당신과 대화하고 나면 상대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느끼게 되나요?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큰 선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입니다"
 _ 벤자민 디즈레일리 (영국의 정치가)



19세기 후반의 영국에 두명의 정치가가 있었습니다. 윌리엄 글래드스턴과 벤자민 디즈레일리라는 당대 최고의 라이벌이였지요. 두분다 많은 공헌을 남긴 리더입니다. 그런데 그 두분의 리더십 스타일은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틀 연속으로 그 두명의 정치가와 저녁식사를 한 어떤 젊은 여인의 이야기에서 그 두분의 스타일이 잘 들어납니다.

"글래드스턴씨와 식사를 한 뒤 식당을 나오면서 제가 한 생각은 '그가 영국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는 것이었죠. 하지만 디즈레일리씨와 함께 식사를 하고 난 뒤에 든 생각은 '내가 영국에서 가장 똑똑한 여자'라는 것이였습니다"


Q : 당신과 대화하고 나면 상대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느끼게 되나요?


당신과 대화하고 난 후, 상대는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나요?
아니면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나요?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용기를 주며,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도와준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함께 창조하고자 하는 변혁에 기꺼이 동참해 나갈 것입니다. 정치적인 입장을 떠나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리더가 되고자 하나요?


글래드스턴? 아니면 디즈레일리?





2016. 3. 5. 질문술사

덧붙임) '당신과 대화하고 난 후, 상대는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나요? 아니면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나요?'라는 질문은 저와 함께 질문공부를 하고 계신 강현주 선생님께서 다듬어주신 질문입니다. 보다 쉽게 답할 수 있도록 다르게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도서 : 존 맥스웰 [리더의 조건]
- 이미지 출처 및 참고기사 : 디즈레일리-글래드스턴, 보수-자유당 대표한 名재상…'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 건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51185281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삶 속엔 '사랑'이 있습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