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Mar 29. 2016

질문노트 활용방법 안내

박코치의 질문노트 PDF 파일 공유합니다.

모든 습관은 노력에 의해 굳어진다. 잘 걷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주, 많이 걸어야 한다. 잘 달리기 위해서는 많이 달리는 것이 필요하다. 잘 읽게 되려면 많이 읽어야 한다. 지금까지 습관이었던 것을 중단하면 그 습관은 차츰차츰 쇠퇴해진다. 만약 열흘 이상 잠만 잔 사람이 걷기 시작하면 다리가 매우 약해졌음을 알 것이다. 그러니까 그대가 어떠한 습관을 얻고자 한다면 그것을 많이, 그리고 자주 되풀이하는 것이 필요하다.
_에픽테토스


질문노트 프로토타입 PDF 파일 공유합니다.


[1] 질문노트 파일

[2] 질문노트 속지양식 (A4 2장)


브런치에 올린 [다르게 질문하라]라는 첫 글에서 '질문을 기록할 공간'과 '답을 기록할 공간'부터 마련하라고 말씀드렸지요. (참고 : https://brunch.co.kr/@ilwoncoach/3)


이 노트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제 개인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질문노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요청하시는 분이 많아 파일을 공유합니다.


 인쇄소에 맡기어 A4 size 양면인쇄 후 스프링 제본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표지만 컬러로 해 달라고 하고, 내지는 흑백인쇄 해 달라고 하시고, 노트이기에 가급적 두꺼운 고급지로 해 달라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노트 표지


질문노트의 표지 하단엔 평소 좋아하는 권재원 선생님께서 저술하신 책, [세상을 바꾼 질문]의 서문에 나온 글을 넣었습니다. 책도 아주 훌륭하오니 질문을 탐구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인간은 왜 질문하는가? 권재원 선생님의 글을 바탕으로 다른 이유들을 추론해 인과관계로 도식화 해 본 질문노트 예시




이 노트를 잘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 아래 네 가지 질문에 답해보시길 권합니다.

Q1. Why : 왜 질문노트인가?

Q2. What : 질문노트, 나는 무슨 용도로 쓸 것인가?

Q3. How : 질문노트, 어떻게 써야 하는가?

Q4. If : 만약 질문노트를 활용한다면 당신의 삶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질문노트를 쓰기 전에 답해 볼 네 가지 질문




Q1. Why : 왜 질문노트인가?

좋은 질문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질문에 충분히 머무르며 집요한 탐구를 하는 것 역시 그만큼 중요합니다. 그 질문에 충분한 시간동안 오래 머무르며, 다른 사람들을 만나 의견을 구하고, 자신과 타인의 답변을 기록할 공간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답변들을 직접 손으로 쓰는 즐거움이 있기에 질문노트를 활용해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꼭 제가 만든 양식을 활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왜 우리에게 질문노트가 필요한가?




Q2. What : 질문노트, 나는 무슨 용도로 쓸 것인가?


여러분 자신은 어떤 용도로 이 노트를 활용할 계획이신지요? 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 이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당신은 어떤 용도로 질문노트를 활용하고자 하는가?


1) '다르게 질문하라' 글쓰기 구상

2) 일주일에 하나의 질문을 선택해, 충분히 머물러 답해보기

3) 미팅 및 교육 진행을 위한 아젠다 구상

4) 독서하며, 중요한 내용들 기록하기

5) 좋은 질문 수집하기

6) 업무관리
어떤 용도로 이 질문노트를 활용할 것인가?


꼭 저의 용법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목적에 맞춰 활용하시면 됩니다.

활용 예제 (5) : 봄을 부르는 질문 수집하여 기록하기

이렇게 수집한 질문들을 모아 쓴 글이 봄을 부르는 질문 (참고: https://brunch.co.kr/@ilwoncoach/25)

활용예제 (6) : 질문노트를 업무관리 도구로 활용하기



Q3. How : 질문노트, 어떻게 써야 하는가?


질문노트는 다음과 같이 빈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질문을 크게 적어두고, 한주동안 나머지 칸들에 작은 포스트잇으로 답변들을 하나씩 기록하는 형태입니다. 저는 통상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질문노트를 활용합니다.

1) 촛점질문 기록하기 :  일정 기간 이상 집중할 질문을 선택하고, 좌측 상단의 질문란에 기록합니다.

2) 다양한 답변 모으기 : 일정 시간동안 몰입해 답변을 적거나, 다른 사람들의 답변들을 수집해 기록해둡니다. 가급적 다음 단계인 분류작업을 위해 작은 포스트잇에 기록하길 권장합니다.

3) 분류 : 모아진 답변들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서 재분류 해 봅니다.

4) 평가 : 중요한 답변에는 스티커를 붙이면서, 가장 중요한 답들을 선정합니다.

5) 인과관계 : 중요한 답변들을 모아, 인과 관계 행태로 재 정리 해 보기도합니다.

6) 공유하기 : 이렇게 정리된 질문과 답변을 모아 글로 작성해 공유합니다.




Q4. If : 만약 질문노트를 활용한다면 당신의 삶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여러분의 삶에 이 노트가 어떻게 활용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과 여러분의 답변들이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도 궁금하구요. 저는 더 깊고 충분하고 생각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더 수렴하면서, 질문탐구의 도구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철학의 시작과 관련해) 주목해야 할 점은 철학이나 논문이나 연설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과의 대화를 나눔으로써 시작됐다는 것이다.
_ 와시다 카요키즈 [듣기의 철학]


질문의 본질은 대화이고, 대화의 본질은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혼자 쓰는 생각을 정리하는 노트가 아니라, 더 좋은 만남을 위한 도구가 되길 기원합니다. 평소 좋아하는 시인, 릴케의 문장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당신의 마음속에서 해결되지 않는 모든 것에 목매지 말라. 질문 그 자체를 받아들이려 노력하라.

지금 안 되는데 해답을 찾으려고 하지 말라. 왜냐하면 지금은 답이 나올 시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핵심은 모든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즐기는 것이다.

현재의 질문 속에서 구하라. 아마 깨닫지 못하는 사이, 시간이 조금 흐른 후 당신은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_ 라이너 마리아 릴케


2016. 3. 29 질문술사 드림




=== 업데이트 ===== 2018.12.13 === 질문노트양식무료공유 =====


 지난 한 해 성찰 및 새해 목표 수립을 위한 Design2019 Playbook 옛 버전 공유합니다. 포스트잇으로 붙여가며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동네 제본소에 맡겨서 A4양면인쇄 후 링제본 해달라고 하셔도 되고, 필요한 페이지만 출력해서 활용하셔도 됩니다. 2년 전 버전에서 년도만 바꿨어요. 필요하신 분은 누구나 공유/활용하셔도 됩니다. 


#Design2019 Playbook (구판, 세로형) 무료PDF 다운로드링크 :  https://goo.gl/WrCA1w


#Design2019 Playbook(신판) 유료PDF 구입신청링크 : https://goo.gl/forms/h5cy56nFBSsMyEbZ2


올해 버전은 작년 양식을 조금 개선할 예정이긴 합니다만, 작년과 동일하게   1만원을 받고 PDF파일 판매를 해 볼까 합니다. 암튼 필요하신 분은 미리 신청해주시고, 크리스마스 후에 파일 공유할까합니다. 제가 진행하는 Design2019 참가자에게는 신판 PDF파일도 무료로 제공되며, 따로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Design2019 워크숍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작은 선물입니다. 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뜻 깊은 2019년이 되시길 미리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리더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