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다시 시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Sep 06. 2019

구름

구름 같은 내 친구의 선물을 다시 묻다


구름처럼 예쁘게 울던 내 친구



구름 같은 내 친구

오늘도 울고 있네

자신의 짙은 그림자가

세상의 빛을 가리고 있다고

제 어둠을 슬퍼하며

눈물을 뚝뚝 흘리곤

땅으로 스미려 떨어진다네



구름같이 슬피 울던 내 친구

흘려보낸 눈물만큼 가벼워져

바람이 불면 흘러가고

바람이 멈추면 잠깐 쉬고

한숨을 내쉬곤 떠나간다네



친구가 만들어준 그늘 아래에서

따가운 햇살을 피하고

잠시라도 쉬어갈 수 있었다고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었는데

이미 늦고 말았네

벌써 저만큼 멀리 떠난

바람과 함께 흘러간 친구에게

자그마한 내 목소리는

전해지지 못했다네



구름 같던 내 친구

어제도 울고 오늘도 울더니

마침내 하늘에서 사라졌다네

땅으로 내려와 스며들고

씨앗에게 스며들어 사라지고

온 세상 목마른 생명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준 채

어느새 흔적도 없이 가버렸다네



구름처럼 잠들었던 내 친구

어느 날 강줄기 품에서 깨어나

흘러 흘러 바다로 갔다네

온전하게 충분히 쉬고 난 친구는

따사로운 햇살 한가득 받아들이곤

슬며시 떠오르고 다시금 떠올라

저 높은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네



나의 가난이 부끄럽고

나의 어리석음이 부끄럽고

나의 더러움이 부끄러워

외로이 울고 있던 어느 날



구름 같은 내 친구가 찾아와

울면서 반갑다고

다시 만나 반갑다고

함께 울어줄 수 있으니 좋다고

제 몸 약해지는 줄도 모르고

그렇게 바보처럼 또 울면서

내게 안부를 전해오고 있다네




2019. 9. 6.

질문술사 시인박씨

구름 같은 내 친구의 눈물로

조금은 깨끗해진 어느 날

친구의 안부를 다시 묻다


구름 같은 내 친구 초고 1
구름 같은 내 친구 초고 2
구름 같은 내 친구 초고 3




구름 같은 내 친구의 '씨앗과 열매'가 무엇인지 부끄럽게 그려주다
예쁘게 눈물짓던 내 친구와 만났다.
문득 '구름 같다'라고 말해 주었다.
빛을 가려주고, 그늘을 선물해 줘서
눈물을 흘려, 목마름을 채워줘서
자리를 비켜 다시 햇볕을 볼 수 있게 해 줘서
그래서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단 한명의 착하고, 예쁘고, 진실된 친구를 위해
이렇게 시를 쓸 수 있게 해 줘서
무엇보다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러운 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