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봄 Mar 03. 2023

자신의 진정성을 몰라준다고?

진정성을 다시 묻다

"진정성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_ 수잔 스콧 <강렬한 대화>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의 진정성을 몰라준다고 속상해한다. 허나, 자신의 진정성이 자신의 마음속이 아니라, 타자의 삶 속으로 가 닿을 수 있도록 온 존재로 행하고 있는지 돌아볼 일이다.


물론 나도 진정성이 내면의 목소리에 온전하게 귀를 기울이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가르침에 동의한다. 그러나 자신의 목소리만 듣는 것에서 멈추어 선다면 그건 아마 반쪽짜리 진정성이고, 미운 4살의 진정성과 별 다를 바 없으리라. 진정성이 미숙한 상태로 자라지 못하게 한 것, 진정성의 양육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자신이다. 태어나서 힘껏 울음을 터트릴 수 있게 하는 건 시작점일 뿐이다.


리더의 성숙을 북돋는 삶을 살겠다고 깝쭉거리고 돌아다니지만, 리더들에게 진정성의 여정을 걷자고 종종 권하지만은, 코치로서 혹은 한 인간으로서 나의 진정성이란 여전히 한 낯에 뜬 태양의 강렬한 빛에 가려져 힘을 내지 못하는 보이지 않는 오후의 별빛 같은 수준이다.


미숙함을 드러내는 것도 용기라고 누가 말했던가? 브레네 브라운도 그렇게 TED에서 말했던 걸 들은 기억이 난다. 그리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길 기원한다. 아침 출근길에 올라오는 질문 몇 개를 끄적여둔다.


오늘 나의 진정성은 너에게 가 닿고 있는가?

나는 너의 진정성을 함께 돌보고 있는가?

우리의 진정성은 오늘도 잘 자라고 있는가?

||| 새로운 게슈탈트 기도문
 _ Tubbs W. <Beyond Perls>

만일 내가 내 일만 하고 당신은 당신 일만 한다면 우리는 서로를, 그리고 우리 자신을 잃게 될 위험에 놓이게 됩니다.

IF I JUST DO MY THING AND YOU DO YOURS, WE STAND IN DANGER OF LOSING EACH OTHER AND OURSELVES
 
나는 당신의 기대에 맞춰 살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는 당신을 독특한 존재로 확인시켜주기 위해 그리고 나도 당신으로부터 그런 존재로 확인받기 위해
이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I AM NOT IN THIS WORLD TO LIVE UP TO YOUR EXPECTATIONS; BUT I AM IN THIS WORLD TO CONFIRM! YOU AS A UNIQUE HUMAN BEING, AND TO BE CONFIRM!ED BY YOU.
 
우리는 오직 우리의 관계 속에서만 서로 온전히 우리 자신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으로부터 분리된 나는 통합성을 잃고 맙니다. 나는 당신을 우연히 만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어 당신을 만난 것입니다.

WE ARE FULLY OURSELVES ONLY IN RELATION TO EACH OTHER; THE I DETACHED FROM A THOU DISINTEGRATES.
I DO NOT FIND YOU BY CHANCE; I FIND YOU BY AN ACTIVE LIFE OF REACHING OUT.
 
나는 소극적으로 가만히 앉아 어떤 일이 내게 일어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일이 일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ATHER THAN PASSIVELY LETTING THINGS HAPPEN TO ME, I CAN ACT INTENTIONALLY TO MAKE THEM HAPPEN.
 
물론 나는 내 자신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 자신에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우리 둘이 만날 때 무언가 진정한 것이 시작됩니다.

I MUST BEGIN WITH MYSELF, TRUE; BUT I MUST NOT END WITH MYSELF; THE TRUTH BEGINS WITH TWO.

_ Tubbs W. 1972.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2) 5 Beyond Perls
김정규 (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님께서 번역해주신 글을 덧붙여둡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