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 Bright Feb 22. 2020

봄이 온다, 한복을 입자.spotlight

한복 여행 명소 4선

형형색색의 한복을 입고 거니는 순간부터 진짜 한국 여행이 시작된다. 초가집과 기와집 그리고 궁궐과 같은 고풍스러운 풍경에 한복을 입은 이들이 오가는 모습은 역사의 한 순간이 되살아난 것만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서울 글로벌문화체험센터 (Seoul Global Cultural Center)

ⓒ Seoul Global Cultural Center

명동에 위치한 서울 글로벌문화체험센터는 서울 여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상담이 가능하다. 운영 중인 체험행사 가운데 전통의상 체험관은 여행객들에게 특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각종 한복과 장신구를 자유롭게 착용하고 기념사진도 촬영할 수 있다. 한복체험에는 참가비가 없으나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선착순 당일 접수만 가능하다.

서울 중구 명동8길27 엠플라자 5층
www.seoulculturalcenter.com/en/



경복궁 (Gyeongbokgung Palace)


경복궁은 조선 시대의 다섯 궁궐 중 첫 번째로 지어졌는데, 규모 또한 가장 크며 조선 시대 초기에 왕조의 중심지 역할을 한 유서 깊은 장소다. 경복궁을 비롯한 서울의 다섯 고궁은 한복을 입고 방문하면 언제든 입장료가 무료인 관계로, 한복을 차려입은 관광객들의 모습 또한 궁궐을 걸으며 마주하는 아름다움 중 하나다.


경복궁 내 근정전은 어느 각도에서 찍어도 공간감 덕분에 사진이 아름답게 나온다. 사신을 접대하거나 연회를 열었던 경회루는 어느 계절에나 빼어난 경치를 자랑한다. 왕이 사적으로 쉬거나 풍류를 즐겼던 것으로 알려진 향원정은 다른 전각과 달리 아기자기한 멋이 있다. 사각형의 연못 안에 동그란 섬과 그 위에 2층짜리 정자는 한복을 입고 거닐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일 것이다.

서울 종로구 사직로 161
www.royalpalace.go.kr



전주 한옥마을 (Jeonju Hanok Village)

ⓒ Jeonju City

전주한옥마을은 매년 1,000만 명 이상이 찾는 관광 명소다.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의 세력 확장에 대한 반발로 선비들과 주민들이 근대식 한옥을 지었던 마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해방 후 지역의 명문학교는 여기 모일 정도로 문화 중심지이자 부촌으로 명성이 자자했으며, 1977년에는 한옥 보존지구로 지정되며 오늘에 이르렀다.


매년 한복 축제도 이곳에서 열리고 있다. 작년에는 한복을 입고 즐기는 핼러윈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한옥 풍경이 아름다운 경기전과 그 근처의 전동성당은 특히 한복과 잘 어울리는 곳으로 꼽힌다.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는 ‘한복의 날’로, 한복을 입으면 경기전 입장료가 50% 할인 된다. 한복 대여는 일반적으로 걷는 시간과 구경하는 시간까지 포함해 3시간 정도면 넉넉하다. 온라인 소셜 마켓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하니 참고할 것.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진길 29
jeonjucity.kr


 

한국민속촌 (Korean Folk Village)

ⓒ Korean Folk Village

울창한 나무들과 맑은 시내가 굽이쳐 흐르는 아늑한 분지에 조선 시대 500년의 생활상을 재현한 곳이 있다. 바로 한국민속촌이다. 한복을 입으면 자유이용권 요금을 할인해준다. 거지부터 사또까지 한복차림을 한 직원들이 실감 나는 연기를 펼치는데,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은 장소마다 바뀌는 에피소드를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다.


30만여 평의 부지에 북부지방, 중부지방, 남부지방, 제주지방, 울릉도 지방까지 각 도의 270여 동의 각종 농가(초가집과 기와집)와 그 생활 양식, 당시의 관가 등이 구현되어 있다. 대장간, 글방, 한약방, 99칸짜리 양반집, 유기 공방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며, 민속 장터에서는 민속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에 선정된 농악 놀이와 전통혼례 등도 관람할 수 있다. 2019년 방문객 수는 약 180만 명에 달했다.                

경기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한국민속촌
www.koreanfolk.co.kr/multi/english/




[월간 KOREA 2020-02 Spotlight]

Written by SAM BRIGHT

월간 KOREA 추천 Spotlight를 모았습니다. > 바로가기
본 게시물은 KOREA 홍보를 위해 작성되었으며, 글과 사진의 가공/사용이 불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놓치면 후회할 고궁 속 건축전.event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