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김 Apr 19. 2021

회계와 역사

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




회계와 역사에 관한 책을 연달아 읽었다.

『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를 먼저 읽고 그 이후에 추천을 받아서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를 읽었는데, 두 책이 비슷한 내용을 비슷한 순서로 이야기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구성이 달라 비교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두 책 모두 회계가 생겨난 시기와 장소에 따라서 시간 별로 설명해준다. 차이가 있다면, 『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는 회계를 잘 모르는 일반 독자들에게 더 친근한 설명을 해준다는 것과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이 많다는 것이다.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는 좀 더 무겁게 다가가는데, 회계가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회계의 각 시대 별로 '책임성'이 어떻게 변해왔고 현재에는 어떤 위상을 갖고 있는지로 마무리 된다. 이렇듯 두 책의 예상 독자는 조금 다르고, 같은 회계와 역사를 다루더라도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가 다르다.



나는 먼저 『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를 읽었다. 회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기 때문에 이 책을 먼저 읽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아래와 같이 독자의 이해를 돕는 그림들이 들어가있고, 세계사를 통틀어 알만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통해서 좀 더 회계를 친근하게 느끼게 도와주었다. 특히 회계에 대한 이야기로 빼놓을 수 없는 미국의 개척시대와 그 이후 발전 과정에 대한 역사는 이 책이 좀 더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는 책을 읽기 시작할 때 명화를 여러 장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회계의 역사와 관련된 명화들인데 시대 별로 회계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와 회계사의 위상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본문을 따라 읽어가면서 시대에 맞춰 앞의 명화들을 이야기하는데, 그 때마다 그림들을 떠올리면서 더 자세히 시대상을 느낄 수 있었다.




회계가 생겨나게 된 배경은 두 책 모두 르네상스 시기의 베네치아로 시작한다. 메디치 가의 번영과 베네치아가 상업의 중심지가 된 이유 모두 회계 관리가 중심이 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상업의 중심지가 스페인, 네덜란드로 변하면서 회계 역시 어떻게 다루어졌나를 설명하고, 영국을 거쳐서 마지막에는 개척 시대 이후부터 현대의 미국까지를 다룬다.


그 동안 상업 도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다가 회계라는 관점에서 세계사를 살펴보니 좀 더 자세히 알게된 것 같다. 특히 회계사가 회계를 정확하고 부지런하게 기록하도록 책임성과 싸워왔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컴퓨터가 없는 시대에는 기록 자체만으로도 무척 부지런해야 할 수 있을텐데 거기에 큰 돈을 보면서도 부정한 일을 저지르지 않으려는 유혹을 참는 것은 회계사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기한 것은 일반 가계부와 근대 국가까지의 국가 재무를 비슷한 원리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자세히 회계적으로 어떻게 같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복식 부기의 원리로 크고 작은 회계 관리가 된다는 점이 신기했다. 


또한 두 책 모두 공통적으로 회계가 투명하고 잘 관리되는 시대에는 상업이 번성했지만, 회계에 부정한 일이 많아지고 잘 관리되지 않으면 몰락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혹시나 해서 참고 문헌을 찾아보니 『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의 참고문헌으로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가 들어있었다. 그렇다고 이 책만 참고한 것이 아니라 많은 참고 문헌이 있으니 절대적으로 다른 저자의 생각을 옮겨왔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 상업의 중심지가 바뀐 것은 다른 역사적 이유도 있지만 회계 관리도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날의 회계사에 대한 이미지와 회계 관리는 『회계는 어떻게 역사를 지배해왔는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대에 와서 매우 복잡해진 경제 요소들 때문에 회계 관리는 과거보다 훨씬 어려워졌다는 점을 이야기 한다. 그러면서 최근에 일어난 엔론 사태 등 회계 부정 사건이 많아지면서 회계사에 대한 이미지는 추락했다고 한다. 동시에 회계 관리에 부정이 많아졌다는 점을 걱정하고 있었다. 저자는 이 점을 경계해야한다는 메시지를 던지며 책을 마친다.


회계라는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책을 읽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재미가 있었다. 특히 세계사를 바라보는 다른 관점을 얻은 것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본다. 하지만 회계에 대한 작은 지식이라도 있었다면 더 재미있게 즐기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긴 했다. 잘 모르는 용어도 나오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간 내용들도 있었기 때문이다. 회계에 지식을 가지신 분이 읽으면 어땠을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자와 독자 사이, 보이지 않는 존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