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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성실 Nov 30. 2017

부모가 되기 전에 나를 알자

아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동굴의 온도는 항상 14-16도를 유지합니다."
동굴은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합니다. 그런데 동굴의 온도가 변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밖의 온도가 변해서 그렇게 사람들이 느끼는 것입니다.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는 항상 같은데 부모의 욕구나 기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것도 내 아이가 기준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이 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아이가 뭘 잘하면 내 아이도 잘 하기를 바라게 되고 다른 아이가 어떻다고 하면 내 아이도 어떻게 하기를 바랍니다.
어떤 아이가 있습니다. 1학년에 입학했는데 담임선생님께서 때마다 아이의 엄마를 호출합니다. 이유는 아이가 산만하고 싸움이 많고 수업분위기를 흐린다는 것입니다. 엄마는 학교만 다녀오면 아이를 혼내고 왜 아이가 그런 건지 속상하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2학년에 올라가고는 담임선생님이 아이의 엄마를 호출하지 않습니다. 그게 더 걱정이었던 엄마는 담임선생님 상담일에 매우 긴장하며 갔습니다. 그런데 담임선생님은 아이가 리더쉽이 좋고 교우관계가 좋으며 수업시간에 활발해서 수업에 활력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엄마는 집에 돌아와서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니 작년에 비해 그렇게 달라진 것이 없어보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아이가 변한 게 아니라 보는 사람이 변한 것입니다. 누가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아이가 좋게 보일 수도 있고 나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틀린 경우보다 내 관점이 달라서 그렇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아이를 고치기보다 부모의 관점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아이가 있습니다. 1학년에 입학했는데 담임선생님께서 때마다 아이의 엄마를 호출합니다. 이유는 아이가 산만하고 싸움이 많고 수업분위기를 흐린다는 것입니다. 엄마는 학교만 다녀오면 아이를 혼내고 왜 아이가 그런 건지 속상하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2학년에 올라가고는 담임선생님이 아이의 엄마를 호출하지 않습니다. 그게 더 걱정이었던 엄마는 담임선생님 상담일에 매우 긴장하며 갔습니다. 그런데 담임선생님은 아이가 리더쉽이 좋고 교우관계가 좋으며 수업시간에 활발해서 수업에 활력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엄마는 집에 돌아와서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니 작년에 비해 그렇게 달라진 것이 없어보였습니다.

동굴 밖 다른 아이를 기준으로 두지 마시고 동굴 안 내 아이를 기준으로 삼으세요. 내 아이의 변하지 않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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