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와 H2RA
아~ 속 쓰려!
식사를 때맞춰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뱃속에서 목까지 꾸르르 올라오는
위산 역류를 느낄 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아~ 속 쓰려'라는 말 뿐이다.
정확하게 '위산 역류'와 '속 쓰림'이라는 용어가 같은 의미가 아니다.
속 쓰림 현상은 위산 역류의 가장 흔한 증상이며,
위 속에서 음식을 분해하기 위해 분비되는 위 산이 식도와 목으로 역류되는 현상이 위산 역류다.
가끔씩 위 산에 목으로 넘어오는 위산 역류는 위식도역류(Gastro esophageal reflux, GER)라고 하는데 일주일에 2일 이상 만성적으로 위식도 역류 증상을 겪는다면 '질환'이라고 한다.
위식도역류 질환 대부분은 하부 식도 괄약근(lower esophageal sphincter)이 이완될 때 또는 위가 과도하게 팽창되어 있는 경우 발생한다.
위식도 역류 질환
(Gastro-esophageal reflux diasease, GERD)
GERD은 미란성식도염(erosive esophagitis, EE)과 비미란성역류질환(non-erosive reflux disease, NERD) 두 가지로 구분된다.
EE :: 내시경 검사에서 원위부 식도 점막의 육안적인 손상이 있는 경우.
NERD:: 역류증상은 있긴 하나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 점막의 육안적인 손상이 없는 경우.
위식도역류 질환(GERD)은 비만, 임신, 흡연, 알코올, 나이, 약물 부작용, 탈장 등이 원인이고
치료 후 1년 이내 80~90%가 재발하는 만성 질환으로 생활 습관을 변화하고 위산 분비를 제어해서 치료해야 한다. GERD 질환 증상은 위산 역류로 다음 두 가지 상황에서 발생한다.
과식 후 잘 때
평소에 위식도역류 질환(GERD)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1. 식사 후에 입 안에 침이 가득
식사 후에 입 안에 침이 가득하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구토하기 전에 입에 침이 고이기 시작하고 목구멍에서 자극이 느껴진다면 침샘이 반응하며 입 안을 씻어내기 위해 침이 가득 고이게 된다.
2. 수면 중 거친 호흡과 기침
또 다른 반응은 식도를 타고 올라간 위 산은 자극적인 산성 성분이 있어 수면 중 호흡을 거칠게 하고 기침을 유발한다.
3. 음식 섭취 후 입 안에서 나는 쓴 맛
4. 목구멍에 이물질(덩어리)이 있는 느낌
5. 잦은 트림
6.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7. 메스꺼움
8. 인후통(루두 인두 역류)
위산 역류는 긴급을 요할 만큼 위험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만성화되면 합병증이 생기게 되는데
위 산이 식도 자극을 넘어 폐로 들어가서 폐렴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위식도역류 질환(GERD)은 식도암 위험도 높다.
특히, 진한 갈색의 구토나 혈변 또는 흑변의 경우는 소화기 출혈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
위산 역류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산제(O포스)로 가라앉힐 수 있지만 임시적인 방법이고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 방법으로는 위산분비 억제제인 프로톤(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proton pump inhibitor),
H2 수용체 길항제(histamine-2 recepter antagonist, H2RA)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다이어트로 인한
섭식장애(음식물을 거부), 구역질, 기도폐색, 행동곤란(distressed behavior), 성장불안(flatering growth) 중 한 가지 이상을 동반하는 음식물 역류의 경우에는 위장 내시경 검사와
4주간의 PPI, H2RA 약물로 치료를 진행한다.
※ PPI가 H2RA보다 치료효과가 더 우수하지만 주간의 위산 분비 제어는 잘되지만 야간 위산 분비제어는 잘되지 않는다. H2RA는 약제에 대한 내성이 빠르게 생겨서 일주일 이상 투여 시 그 효과가 빨리 떨어져서 장기간 투여에는 적합하지 않다. H2RA은 설사, 두통, 어지럼증, 변비, 졸림등의 부작용이 있다. H2RA 투약 후 중단 시에는 리바안드 위산분비가 일어나 산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PPI는 설사, 두통, 구역질, 복통과 간헐적으로 피부발진, 어지러움이 있다.
국내 위식도 역류성질환 치료제 제품
PPI 계열 약물::
오엠피정, 란스톤캡슐, 판토록정, 에소메드캡슐, 텍실란트디알캡슐,
레도프라정, 파리에트정, 놀텍정
H2RA 계열 약물::
니자티드캡슐, 큐란정, 스토가정, 가스트릭캡슐, 하이메틴정, 휴텔스파모티딘정
복합제제 약물::
개비스콘, 츄어블 정 등
적당한 양의 술, 그 술에 어울리는 안주는 절대 속을 쓰리게 하지 않는다.
안주를 먹지 않고 마시는 독하게 마시는 독주가 속을 망친다.
한국에서는 '어떤 술을 어떤 안주랑 같이 먹느냐' 따지는 문화(?)가 있지만
이 문화 아닌 문화는 술집에서 매상을 올리기 위해 만들었다는 설도 있다.
외국은 와인이나 맥주만 두고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따로 눈치 주지도 않는다.
혼자서 홀짝거릴 수 있는 나만의 술,
친구와 함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우리의 술,
어른들께 선물로 드릴 수 있는 소중한 술,
안산술공방에서 그 첫걸음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reference image: greatlakesgastr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