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욱 교수 Mar 12. 2023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 실린

Ceylon Cinnamon Powder 2.5g


당뇨병은 혈당 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 장기적으로 심장, 신장, 신경 등에 합병증을 일으키는 아찔한 병이다. 다행스럽게 많은 치료법들이 생겼는데 당뇨병이 제1형이냐 2형이냐에 따라 약물이나 인슐린 주사를 사용하며 완치보다는 더 이상 당뇨가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식의 장기적 생활 치료 중심으로 진행된다. 현재 국내 당뇨환자는 500만 명을 넘겨 560만 명이 되었다. 많은 당뇨 환자와 환자 보호자들은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식재료에 관심이 많다.


과학적으로 증명되거나 결과가 명확하지 않은 뜬소문 같은 '~이 좋더라'라는 정보를 나는 신뢰하지 않는다. 바이오 사이언스를 전공하고 대학병원에서 연구를 했기에 내과 질환인 당뇨뿐 아니라 비만, 신장질환 등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나 약물이 있다면 얼마나 되는 양을 어떤 형태로 얼마나 오래 복용했을 때 어떤 수치가 얼마만큼 좋아지는지를 숫자로 말해야만 하는 사람이기에.


모든 일은 숫자로 표현이 가능하다.


지난 브런치 글 중에서 '당뇨'와 '술'에 대해 썼던 글이 있다(아래 링크).

https://brunch.co.kr/@sample/63




지금 쓰는 '계피' 이야기가
생명을 살릴 거라 믿는다.


계피는 계피나무껍질에서 나오는 향기가 좋은 '향신료'다. 요즘엔 카페라테 흰 우유 거품 위에 뿌려 먹기도 하고, 향긋한 시나몬 빵에도 뿌려 먹지만 실제 인류는 역사 수천 년부터 전통 의학에서도 계피를 사용했고 식품 보존 방법으로도 사용했다. 계피는 계피나무의 껍질을 벗기고 건조 과정을 거쳐 계피 스틱을 만들고 이 스틱을 곱게 갈아 계핏가루로 가공한다.

Photo by Tripper


판매되는 여러 종류의 계피들이 있지만 두 가지 종류의 계피가 일반적이다.


실론(ceylon) 계피 :: 스리랑카가 주생산지인 가장 비싼 오리지널 계피

카시아(cassia) 계피 :: 저렴한 일반 계피, (계수나무에서 얻어짐)


실론 계피에는 천연 산화 방지제가 가득 들어있다. 산화 방지제는 신체 세포가 손상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암, 심장병, 당뇨병의 위험을 낮춘다. 또한 계피에는 미네랄 망간이 많은데 이 미네랄은 신체 호르몬 생성 효소를 만들어내고 뼈를 재생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polycystic ovary syndrome) 환자 84명에게 매일 1,500mg의 계핏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게 한 결과 8주 후에 혈액 내 항산화 혈중수치가 크게 높아졌다. 이 의미는 계핏가루가 신체 염증 수치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매일 1g의 계피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공복 혈당 수치가 감소하고 역시 산화 스트레스 지표가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어떤 질병이든 거의 모든 만성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에 계피가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계피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할 수 있는 천연 산화방지제가 가득하다.


Photo by Tripper


당뇨 환자는 췌장에서 혈당 수치를 낮출 만큼 충분한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체세포들이 인슐린에 반응하지 못해서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데 계피는 인슐린 효과를 재현하여 혈류에서 세포 단위로 당의 이동을 증가시키고 혈당을 낮춰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줌으로써 -같은 말이지만, 인슐린 감수성을 높임으로써-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인슐린이 당을 세포로 더 잘 이동하게 한다.


계피는 혈당 수치를 ▼


계피와 혈당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모두 동일했다. 계피가 제2형 당뇨병과 당뇨 전단계 환자의 공복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뚜렷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일부 연구에서는 계피가 제2형 당뇨환자의 당화혈색소(A1C, 2~3개월 동안의 혈중포도당수치)를 0.27%에서 0.83%까지 감소시키고 공복 혈당 수치를 dL(데시리터) 당 최대 52.2mg까지 감소시킨다는 결과도 나왔다.

계피는 당화혈색소(A1C) 수치도 ▼



당뇨 환자는 식사 후 탄수화물의 양에 따라 식후 혈당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 계피를 식사와 함께 복용 시에 식후 혈당수치가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억제시키고 탄수화물 소화 효소를 차단하여 혈당을 낮춘다.


계피는 중성지방 수치를 ▼, 혈압을 ▼


계피는 중성지방(TG)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1일 최소 2g의 계피를 먹으면 8주 이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크게 낮춘다.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계피추출물을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인자인 플라크와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 두 가지 단백질이 엉킴으로써 발생하는 치매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계피는 자연식품이다. 따라서 만성이나 급성 당뇨환자가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식이 요법을 관리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려는 변화의 노력은 하지 않고 계피에만 의존하는 것은 이 글에서 얻어갈 수 있는 의도가 아니다. 특히, 현재 혈당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계피를 섭취 시에 저혈당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계수나무에서 얻어지는 계피는 몸에 좋은 항산화제도 많지만 여러 식물들이 가진 쿠마린(coumarin)이라는 물질도 아주 약간 포함하고 있다. 쿠마린은 많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달콤한 냄새가 난다. 쿠마린은 쿠마린을 생성하는 식물이 곤충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는 살충제로 작용하는 물질임. 쿠마린은 간과 신장에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음식 첨가제로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음. 발암 물질은 아니며 흡입 시 호흡기의 자극을 유발하고 피부와 눈 접촉 시 자극을 유발함.


75kg의 성인의 1일 계피 섭취량은 2.5g, 6g 이내로




결론적으로 당뇨 환자에게 계피는 너무 좋은 천연 약재다.

혈당을 낮추고 싶다면 중국산 계수나무 가루보다는 가격은 비싸더라도 스리랑카산 오리지널 실론계핏가루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1일 최대 6g 이내의 용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술로 드시고 싶다면?

오리지널 실론 계피나무로 만든 계피주

안산술공방 술창고에 오리지널 실론계피주가 숙성이 끝나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숙성된 계피의 깊은 맛과 맑은 향을 품은 채 혈당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삶의 기쁨까지 드리는 계피주, 젊은 사람들께는 진짜버터막걸리를 소개 드리고 술을 사랑하면서 혈당 관리도 하시는 분들께는 실론 계피주를 소개해드리고 싶다.


※ 동요 반달에 나오는 계수나무 한 나무..... 에서 나오는 '계수나무'는 명칭에 들어가는 '계'때문에 계피나무인 것으로 혼동되지만 동요에 나오는 계수나무는 계피나무가 아니다. 물푸레나무 종으로 향이 강해서 만리까지 퍼진다는 만리향 나무다.



- 안산술공방 이정욱 작가

- 공방 주소: http://kwine911.modoo.at

reference image source: britannica.com / edition.cnn.com / 88acres.com / agamatrix.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