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두곰 인형은 왜 얼굴이 작을까?
인형이라고 하면 보통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인형이라고 하면 폭신하고 따뜻하며 귀여운 이미지가 우리의 머릿속에 박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귀여움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대부분의 캐릭터나 인형은 얼굴이 크고 이목구비가 뚜렷한 편이죠. 그런데 이번에 제가 소개할 인형은 조금 다릅니다.
널찍한 어깨에 손 한 뼘도 채 되지 않는 너무 작은 얼굴을 가진 인형. 바로 어깨 깡패 소두곰 인형입니다. 외국에서는 Tiny headed bear라고 하는데, 아주 작은 얼굴을 가진 곰이라는 뜻이죠. 작은 얼굴에 비해 너무 넓은 어깨와 두꺼운 이두근, 그리고 엄청난 크기의 상체 근육을 가지고 있어 배우 마동석이 생각난다고 하여 마동석 곰이라고도 할 정도입니다.
이 곰을 처음 보신 분들이라면 혹은 처음 선물 받은 분들이라면 공통적으로 '킹받는다.' 라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곰 인형은 얼굴이 크고 귀여운 인상이어야 하는데, 이 인형은 귀엽기는 한데 얼굴이 너무 작아서 당황스럽죠. 우리의 선입견을 깨는 이 인형은 덕분에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전 세계에 팔리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러한 인형을 그냥 보고 넘어갈 수 없었고, 제 집에도 이 인형과 비슷한 인형이 있길래 이 인형을 보고 어떤 곰인지 분석하였습니다. 과연 소두곰은 어떤 곰일까요?
소두곰은 그리즐리 베어다.
소두곰은 갈색 몸과 넓은 어깨, 그리고 미국 출생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 출생이면서 근육이 발달되어 있고 갈색 몸을 가진 곰은 바로 그리즐리 베어죠. 참고로 그리즐리 베어는 불곰의 일종으로 북미 지역에 서식하는 불곰을 일컫는 말입니다. 크기는 크면 3m까지 이를 수 있으며 무게는 많으면 300kg까지 나갈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는 아메리칸 흑곰과 그리즐리 베어 둘 다 서식하는데요. 아메리칸 흑곰과 그리즐리 베어의 차이는 몸 색깔에서도 나타나지만 근육의 차이와 덩치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즐리 베어는 어깨에 혹처럼 솟아 있어 엉덩이 부분이 아래로 쳐져 있는 느낌인 반면 아메리칸 흑곰은 엉덩이가 다소 올라와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참고로 그리즐리의 어깨 혹은 바로 근육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근육량에서도 그리즐리 베어가 아메리칸 흑곰에 비해 압도적으로 근육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소두곰 역시 압도적인 근육량과 갈색 몸을 가지고 있으니 아메리칸 흑곰은 아닐 것으로 보이며 그리즐리 베어로 보이는데요. 지금은 우리 품에 안길 정도로 작은 몸집을 가지고 있지만 최대로 성장하게 된다면 어마 무시한 덩치를 가진 곰이 될 수도 있겠네요.
소두곰은 근육과 지방 때문에 얼굴이 작아 보이는 것일 수도?
소두곰은 분명 얼굴이 작습니다. 하지만 야생에서 그리즐리 베어나 불곰이 소두증을 가진 경우는 보고된 바 없습니다. 소두증을 가지는 경우는 보통 뇌 발달 장애나 태아 때 독성 물질 등에 노출되어 뇌 조직이 파괴될 경우인데요. 자연의 세계에서 불가능한 것은 없으니 곰 역시 소두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지만 지금까지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혹여나 있었다고 하더라도 야생에서 적응하지 못하여 얼마 살지 못했을 것이죠. 그래서 소두곰이 소두가 된 것은 너무 압도적인 근육과 지방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즐리 베어는 앞서 말씀드렸듯 어깨에 혹이 보일 정도로 어깨 근육과 상체 근육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두곰 역시 그리즐리 베어이므로 어깨에 굉장한 근육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심지어 소두곰은 일반적인 그리즐리 베어보다 더 많은 질량의 근육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어깨가 상당히 넓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배 역시 통통한 것으로 보아 피하 지방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큰 근육의 크기와 풍부한 복부 지방층 덕에 소두곰은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보이네요.
소두곰은 힘이 아주 강할 것이다.
이 친구를 소두로 보이게 할 정도로 압도적인 근육량과 피하 지방을 가진 소두곰. 근육의 크기와 힘의 크기가 반드시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일정 수준의 상관관계를 가졌습니다. 근육의 크기가 크다는 것은 더 많고 더 큰 근섬유를 가졌다는 뜻이고 더 많은 근섬유는 더 많은 힘을 낼 수 있다는 뜻이죠. 특히 소두곰은 앞발과 어깨 쪽의 근육이 발달된 것으로 보아 먹이를 내려치거나 먹이를 앞발로 고정시키는 것에 굉장한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마 소두곰이 사냥을 하면서 먹이를 붙잡게 된다면 절대 도망치지 못할 것 같군요. 어쩌면 소두곰은 정말로 사람을 찢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소두곰은 깨무는 힘은 약할 것이다.
그리즐리 베어는 깨무는 힘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사람의 깨무는 힘보다 10배 정도 더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깨무는 힘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요. 깨물근의 크기나 힘, 두개골의 크기와 구조, 이빨의 구조, 해당 개체의 체중 등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소형견인 말티즈가 여러분을 깨물 때와 대형견인 리트리버가 여러분을 깨물 때를 생각하면 당연히 더 큰 깨물근을 가졌고 더 큰 두개골을 가진 대형견인 리트리버의 깨무는 힘이 더 강하겠죠?
위의 특징을 고려하면 소두곰은 다른 그리즐리 베어보다 결코 깨무는 힘이 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근육 때문에 얼굴이 작아 보이기는 하지만 소두곰은 다른 곰들에 비해 얼굴이 굉장히 작기는 한데요. 그래서 소두곰은 다른 그리즐리 베어에 비해 두개골의 크기가 너무 작고 때문에 깨물근의 크기 역시 매우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다른 그리즐리 베어에 비해 절대로 깨무는 힘이 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비록 압도적인 근육량 덕분에 사냥감은 잘 움켜쥘지는 몰라도 깨무는 힘이 너무 약해 먹이를 잘 먹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네요. 어쩌면 다른 곰들에 비해 육식보다는 채식의 비중이 더 높을 수도 있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소두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두곰은 그리즐리 베어로 압도적인 근육과 풍부한 지방 덕분에 얼굴이 작아 보이는 것이며 덕분에 힘은 아주 강할 것이나 깨무는 힘은 약할 것이라는 게 제 결론이었습니다. 소두곰을 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곰인형의 이미지와 너무 달라 상당히 신선하였는데요. 우리의 편견을 깨는 신선한 충격이 어쩌면 소두곰 인기의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