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May 13.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집 보는 에비츄

수의사가 보는 햄스터 에비츄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이번 14화에서는 햄스터와 관련된 캐릭터 에비츄 대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집 보는 에비츄라는 만화에서 등장하는 에비츄는 까망베르 치즈와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햄스터로 등장합니다. 에비츄 특유의 귀여운 외모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햄토리와 비슷하여 연관 검색어에 많이 등장하지만 사실 햄토리와는 크게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과연 에비츄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에비츄는 시리안 햄스터(골든 햄스터)이다.
시리안 햄스터(좌)와 에비츄(우) /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에비츄의 오렌지색과 흰색 털은 시리안 햄스터가 가진 고유한 특징입니다. 그래서 에비츄가 시리안 햄스터를 모티브로 한 사실은 쉽게 유추 가능합니다. 시리안 햄스터는 햄스터들 중에서는 큰 편으로 다른 햄스터 종인 드워프 햄스터의 체중이 50g 정도라면 시리안 햄스터는 100g 정도이며 몸길이는 15cm 정도입니다. 수명은 2년 정도이나 사실 1년 정도만 지나도 자연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햄스터는 본인만의 영역을 만들어서 생활하는 동물로 햄스터를 키우기 위해선 반드시 1마리당 1케이지가 필요한 동물이기도 하며 특히 시리안 햄스터의 경우 반드시 지켜져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에비츄의 식습관은 매우 위험하다.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에비츄는 아이스크림과 까망베르 치즈를 매우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명을 재촉하는 습관입니다. 햄스터 사료 100g 당 나트륨은 약 46mg 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때 햄스터는 하루에 10g 정도를 먹으므로 햄스터가 사료를 통해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적정 나트륨 양은 5mg 정도입니다. 문제는 까망베르 치즈를 포함하여 사람이 먹는 치즈에는 훨씬 더 많은 나트륨이 들어가 있습니다. 소량의 치즈를 먹는다면 괜찮겠지만 에비츄가 저렇게 치즈를 고집한다면 급성 신장질환이나 나트륨 중독에 의해 생명이 위독할 수 있습니다. 에비츄가 꼭 치즈를 먹어야 한다면 소동물용 무염 치즈를 먹어야 합니다. 또한 비만과 당뇨의 위험이 큰 햄스터에게 아이스크림은 매우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또한 아이스크림을 햄스터가 먹을 경우 체온을 급격하게 낮출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금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부디 에비츄가 아이스크림을 끊고 소동물용 우유로 대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비츄는 추위에 매우 약할 것이다.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시리안 햄스터는 사막에서 지내다 온 동물입니다. 그래서 높은 온도에 적응한 동물로 추위에는 매우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햄스터가 살기에 적절한 온도는 20-25도 정도로 15도 밑으로 내려갈 경우 생명이 위험합니다. 그래서 햄스터는 15도 밑으로 내려갈 경우 본인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동면을 선택하여 신체의 신진대사를 낮추어 몸을 보호합니다. 그러다 본인이 활동하기에 알맞은 온도가 될 경우 다시 깨어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동면이 지속되면 햄스터는 죽게 됩니다. 어쩌면 동면이 아니라 무기력이라는 말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무심히 문을 열어 놓고 환기해놓고 외출할 경우 햄스터가 죽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죽은 것일 수도 있지만 동면하고 있을 수도 있으니 햄스터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깨우도록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비츄도 시리안 햄스터이기에 추위에 매우 약할 것이며 에비츄가 추위에 떨지 않도록 보일러나 온열 전등을 통해 체온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어야 할 것입니다.


에비츄의 발정기는 꼭 봄에만 오는 것이 아닐 것이다.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일부 에피소드를 보면 에비츄의 발정기가 봄에 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햄스터가 계절성 발정기를 가지는 동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햄스터는 4~6일에 한번 꼴로 발정기가 옵니다. 발정기가 오는 날이면 냄새가 매우 심할 수 있으며 꼬리를 빳빳하게 세우는 행동을 보입니다. (참고로 햄스터의 임신기간은 17-20일로 3주 정도입니다.) 그래서 에비츄는 봄에만 발정기만 오는 것은 아닐 것이며 애니메이션에만 나타나지 않았지 4-6일마다 발정기가 올 것입니다.



마치며


출처 : 집 보는 에비츄

 지금까지 시리안 햄스터인 에비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에비츄는 시리안 햄스터이며 매우 위험한 식습관을 가졌고 추위에 약할 것이며 발정기가 4-6일마다 오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이  분석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날아라 호빵맨 짤랑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