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Jul 24.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네모바지 스폰지밥 뚱이

수의사가 보는 불가사리 뚱이



 네모바지 스폰지밥에서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를 꼽으라면  친구를 절대 빼놓을  없겠습니다. “사랑해요~!”, “아뇨, 뚱인데요?”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낸 장본인 바로 뚱이입니다. 사실 제가 동물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불가사리에 대해서 아는  거의 전무합니다. 그래도 공룡도 리뷰했는데 불가사리라고 분석 못할까라는 마음가짐으로 기본 지식부터 공부했습니다. 그러던  실제 불가사리와 다른 특징이  가지 있었는데요. 과연 뚱이가 가진 특징은 무엇일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

뚱이는 신체가 잘려도 금방 자랄 것이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불가사리는 신체가 일부 잘려나가도 금방 회복하는 경이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불가사리의 신체 일부가 제거될 경우 제거된 다리에 줄기세포(stem cell) 적절하게 분화할  있도록 하는 시그널이 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어쨌거나 불가사리는 특별한 시그널을 이용하여 풍부한 줄기세포가 제대로 분화할  있도록 하여 잘려나간 신체를 회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징을 연구하여 조직을 복구하는 재생의학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불가사리인 뚱이는 신체 일부가 잘리더라도 금방 회복할 것입니다.


출처 : Pixabay


뚱이는 다른 불가사리들에 비해 뇌섹남이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불가사리는 뇌가 없습니다.  대신 신경 고리(Nerve ring) 존재하여  신경 고리를 중심으로  다리로 신경이 뻗어있는 형태를 보여줍니다. 비록 굉장히 단순한 신경 조직을 가졌지만 말초 조직을 통해 고통과 같은 감각을 느낄  있습니다. 또한 각각 다리에 눈도 달려있어 시각 정보도 받아들일  있습니다. 그런데 뚱이는 뇌가 있는 것으로 묘사가 됩니다. 따라서 뚱이는 다른 불가사리들이   없는 여러 정보들을 뇌에서 처리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고등적인 사고 역시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비록 작품 내에서는 지능이 낮은 것으로 묘사가 되어있지만 사실 뚱이는 불가사리들 중에서는 가장 똑똑할 것입니다.


​​​

불가사리의 신경계 / 출처 : Phys.org


뚱이는 피가 없을 것이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불가사리는 피가 없습니다. 놀랍게도 불가사리는 바닷물을 빨아들인   안에 있는 염류와 영양분을 섭취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아들인 바닷물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굉장히 효율적인 순환체계를 가졌지만 영양 염류가 부족한 민물이나 증류수에는 살지 못한다고 합니다. 뚱이도 사실 피가 없을 수도 있으며 만약 바다를 떠나 공기 중으로 가게 된다면 얼마 버티지 못하고 생명이 위험해질 것입니다.


뚱이는 위를 통째로 꺼내어 음식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불가사리는 입이 매우 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가사리는 자기 입보다 훨씬  조개나 물고기들을 잡아먹을  있는데  이유는 바로 불가사리의 특별한 (Stomach) 때문입니다. 불가사리는 자신의 입보다 훨씬  먹이를 마주했을  옥시토신과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위를 통째로 밖으로 꺼낸   위를 이용하여 자기 입보다  먹이를 삼켜버립니다. 만약 뚱이도 자기 입보다 훨씬  먹이를 마주하게 된다면  자체를 통째로 꺼내어 먹이를 먹을  있을 것입니다.


​​

밖으로 나온 위(Stomach) / 출처 : Thought co.


마치며

출처 : 네모바지 스폰지밥


 지금까지 뚱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뚱이는 신체가 잘려도 금방 회복할 것이며 다른 불가사리들과 달리 뇌를 가지고 있어 똑똑할 것이고 피가 없을 것이며 위를 통째로 꺼내어 먹을  있다는 것이  결론이었습니다. 참고로 불가사리는 조개나 굴을 양식하는 어민들에게 굉장한 피해를 주기도 하는 생물입니다. 실제로  죽지도 않으며 아주 더러운 바다에서도   있어 생명력이 매우 끈질긴 해양 생물  하나인데 식성도 강하여 굴이나 조개를 마구잡이로 먹어 치운다고 합니다. 비록 뚱이가 만화 내에서는 조금 어리석은 캐릭터로 나오지만 생명력은 가장 질긴 캐릭터일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페파 피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