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비신 Feb 28. 2021

작은 성공은 없다

 이 책에서 나는 15가지의 조그만 성공들을 적었다. 물론 내가 했던 조그만 성공들은 이게 끝이 아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성공을 했을 수도 있고 알고는 있지만 정말 사소한 것이기에 이 책에 적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 적힌 성공과 적히지 않은 성공 모두 나에게는 위대한 성공이었다. 이 성공들이 없었다면 당연히도 나는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런 성공들을 내가 성공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여전히 비관적인 사람이었을 것이다.


 ‘목적하는 바를 이룸.’ 성공의 사전적 의미이다. 정말 간단한 의미이다. 그냥 목표로 한 것, 목적으로 삼은 것을 이루기만 하면 성공이 되는 것이다. 꿈을 이루는 것, 원하는 회사에 들어가는 것, 많은 돈을 버는 것, 좋은 차와 집을 사는 것 등 화려한 성공도 있지만 내가 이 책에 적은 것들처럼 사소한 성공도 있다. 그리고 이런 사소한 성공들은 더 커다란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모든 성공은 결코 작지 않다. 커다란 성공을 위한 조그만 성공들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위대한 성공이다. 이 글을 읽는 모두가, 그리고 나의 친구들이 내가 깨달은 모든 것들을 깨닫고 실패보단 성공을, 실패에 좌절하는 자신보다는 작은 성공에도 기뻐하는 자신을 발견했으면 좋겠다.


 내가 이런 성공들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준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고 이런 성공들을 이뤄낸 나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 글을 마친다.

이전 16화 어쩌면 내 인생에서의 가장 큰 성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