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비주 Mar 14. 2024

진짜 나는 괜찮은 걸까?

잦아들었다.

생각이 사위 듯이 나의 생활 반경도

집이라는 공간에 국한되어 갔다.

내가 외로운 건지, 아직도 생활이 나를 옥죄고 있는 건

아닌 건지.


나는 참고 기다린 데 익숙한 사람이다.

어린 나에겐 혼자 노는 것과 책을 읽는 것은 같은 일이자 익숙한 일이었다.

책만 있다면 그리 불편할 줄 몰랐다.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 생의 후반에 조차 이 법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걸 새삼스럽게 깨닫는다.


불편한 이유들이 늘 가려지기 위해 혼자 애쓰면

어느 정도 극복될 수 있다고 믿었고 지금도 그렇다.

어느 순간 밖으로 나가는 일이 불편해졌다.

정말 큰 용기를 내지 않곤 사람을 만나는 일이 시들해졌다.

꼭 만나보고 싶은 사람, 가보고 싶은 곳이 맹숭맹숭해졌다.

사람이란 감동이 시들해진다는 건 모든 시간과 장소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는 건 아닐지?

읽던 책들도 잠시 손을 놓고 그저 주어진 순간에 싸여 있다.


엄마가 되고 나서 어머니를 더 많이 이해하는 나이가 되어서야

생의 전반이 어머니의 삶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되돌아보게 한다.

바빠서 놓친 일상들이 생각도 나고 혼자 참아내는 일상적인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힘들다고 말하고 살자.

힘들어요 소리도 쳐보자.

힘들어도 이게 잘 안된다.

너무도 잘 참고 잘 견딘 삶이 현재의 내가 된 것 같다.

어려움과 아픔에 무딘 감각이 잘 발달되어 있는 나를

처음으로 인정해 본다.


늘 작은 일에도 일상에도 감사가 넘치는 행복 세포가

발달되어 있는 것 같다.

잠자리에 누울 때도 그저 행복하다.

행복해하는 말을 나도 모르게 한다.


현재의 내가 괜찮은 걸까?

늦은 나이에 물어보고 싶었다.


2024.3. 14

작가의 이전글 은장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