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훈 Dec 01. 2015

인도네시아에서 부동산 구하기

인도네시아 라이프

 제가 어제 썼던 인터넷 박선생 글은 OLX와 KASKUS를 중심으로 한 인도네시아만의 특별한 이커머스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OLX와 KASKUS와도 관련이 있는, 온라인을 통해 인도네시아에서 부동산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제 주위에 분들도 많이 이용하시는 온라인 부동산 소개 서비스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이사철은 따로 없지만, 대부분이 1~2년마다 집이나 사무실 계약이라 이사를 가야 할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한국처럼 부동산이 동네마다 있는 것도 아니고, 아는 분이나 아파트 관리소에 이야기해서 집을 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가서 매번 봐야 하기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사실 저도 이 분야는 전문분야는 아니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는 부분이니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서비스들이 있으면 메일로 알려 주십시오. 제가 다음 칼럼에서 모자란 부분을 다시 독자분들께 알려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을 구할 수 있는 사이트 중에서 나름 유명한 사이트가 인도네시아만의 E-Commerce 생태계 1 에서 설명드렸던, Kaskus(www.kaskus.co.id)와 OLX(www.olx.co.id)입니다. 이 두 사이트에 대한 설명은 위 글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전문 부동산 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지금부터는 순서에는 의미가 없으니, 다양한 사이트를 함께 써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Lamudi Indonesia (http://www.lamudi.co.id/) 

 20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글로벌 회사의 인도네시아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옵션을 적용해서 집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Rumah.com (http://www.rumah.com/) 

 2011년 싱가포르 회사에 인수되었고, 현재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부동산 Portal입니다. 6,400명의 부동산 중개인과 220,000개에 다다르는 부동산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APP을 지원해서 스마트폰에서 편안히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Rumah123.com (http://www.rumah123.com/)

  Rumah.com의 경쟁 사이트로 다수의 부동산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옮긴 사무실을 Rumah123을 통해서 얻었습니다. 역시 모바일 APP을 지원합니다. 


4) Rumahku.com (http://www.rumahku.com/)

2009년도에 론칭 한 사이트로,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은 230,000개에 다다르는 부동산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5) UrbanIndo (http://www.urbanindo.com/)

 2011년도에 생겼지만,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사이트입니다. 검색 조건이 다양하며, 부동산에 대한 평판과 비슷한 형태의 부동산 찾기, 부동산 가격 분석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제공합니다. 떠오르는 부동산 사이트이며, 200,000개의 부동산 리스트와 20,000명의 부동산 에이전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대략적으로 부동산 전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특색이 있는 사이트이니 다양하게  한 번씩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아파트  찾아다니면서 물어보는 것 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서비스 자료 조사하다가 우연히 찾은 PWC의 자료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란색은 부동산을 사야 할 때, 노란색은 보유해야 할 때, 붉은색은 팔아야 할 때라고 합니다. 그냥 이렇게 바라보는 전문가도 있구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선생이 별걸 다 알려드립니다. 이제부터 이사할 때 고생 덜하시고, 인터넷으로 편하게 보금자리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동남아 비즈니스에서 인력관리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