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과장 Sep 24. 2019

영어 이름 있으면 뭐가 좋아요?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True Bilingual이라는 매거진에 글을 남깁니다.


제가 참석하는 영어회화 스터디가 있어요. 스터디는 WA(World Affair)라는 곳입니다. 여기 카페는 만든 지 10년도 넘은 스터디 카페예요. 저도 2013년인가 이 카페에 참석을 했다가 최근에 다시 참석하기 시작했는데 여전히 카페는 살아있고 멤버들끼리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 얘기를 꺼낸 건 다름이 아니라 여기 계신 분들과 제가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게 있어서 거기서 나온 재미있는 내용을 매거진에도 적어보려고요.


팟캐스트를 들으시는 분이라면 클릭하셔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듣지 않으시는 분은 저희가 팟캐스트에 나눈 얘기를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영어 공부할 때 영어 이름을 다들 쓰시나요?

저는 벤쿠버로 어학연수 갔을 때 Tim이란 이름을 잠깐 쓴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인기 있었던 가수의 이름을 따라 해 봤는데 같이 수업을 듣는 반 친구나 선생님이 저를 불러도 대답을 할 수 없었어요. ‘저’를 불렀는지 몰랐거든요. 영어를 쓰는 Tim이라는 자아를 만들어내지 못했어요. 결국 저의 원래 한국 이름을 불러달라고 요청했고 한국 이름으로 지냈었습니다.


사실 전 미국 대학원 가서는 그런 것도 있었어요. 내가 니 이름에 r이 들어가 있으면 발음하기 어렵지만 노력해서 니 이름을 제대로 불려주려고 노력한다. 너희도 내 이름을 불러주는데 노력 좀 해달라. 이런 생각으로 대학원에서는 제 한국 이름을 keep 했었고요.


그리고 팟캐스트에 참석한 4명 중 2분은 영어 이름이 있었어요.

한 분은 본인의 이름과 비슷한 영어 이름을 쓰셨고, 다른 한 분은 랜덤하게 이름을 선택했다고 하는데. 각각 두 분의 이유가 달랐어요.


한 분은 영어 이름을 쓰게 되면 영어를 쓰는 새로운 나를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그분이 어린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친 경험을 되짚어보면 이렇습니다. 

영어 이름 짓는 것 자체게 어린아이들에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영어를 하는 쑥스러운 자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이 되기 때문에 영어 공부에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하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다른 한 분은 외국계 회사에 오랫동안 근무하고 계신데 영어 이름의 장점은 효율성이라고 하셨어요. 지금은 K-pop의 파급력 덕분에 한국어 자체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도 많아졌지만 처음에 외국계 기업에서 일할 때 본인의 한국 이름을 한 번에 알아듣는 분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컨퍼런스 콜을 할 때던, 출장을 가서 회의를 하던 본인의 한국 이름을 썼을 때 자기 이름 때문에 별도의 시간이 더 들어간다고 했었어요.  그래서 영어 이름을 만들고, 그 이름으로 회의하고, 전화를 하면 시간이 절약되고 효율적이었다는 내용을 말씀하셨어요. 


대신 회사 내에서 legimate 한 이름, 법적으로 효력을 가지는 이름들 있잖아요. 연봉계약서에 사인하는 이름 같은 건 원래 본명으로 하셨다고 합니다.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시는 분들은 이런 팁을 알아두셔도 괜찮을 거 같아요. 최근엔 많은 분들이 명함을 만드실 때 middle name에 영어 이름을 두시는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참석자 분의 설명을 따르면 요즘 한국 이름을 발음 잘하시는 분들도 엄청 많아지셨다고 해요. 그래서 외국계 기업에서도 한국 이름을 말해도 금세 발음할 수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영어 공부를 위해서는 영어 이름을 꼭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

외국계 기업에서 일할 때 영어 이름이 있으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이 올라간다는 점

최근엔 한국 이름을 발음 잘하는 외국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점


요 정도가 이번 팟캐스트의 메인 points 였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고 계신 분의 영어 공부 방법 know-how로 돌아오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Bilingual에도 종류가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