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짜기 혜원 Jan 31. 2023

자연 속에서 고독을 삼키는 삶이란...

야마오 산세이 시선집 ‘나는 숲으로 물러난다’에 깃들며

추운 겨우내 

하루를 포근히 열어 준 책이 있다. 

야마오 산세이 시선집

<나는 숲으로 물러난다>.


아침이면 이 시집을 펴고

한 편 혹은 두 편 찬찬히 마음에 품었다. 

불안함도 걱정도, 

산골 겨울의 단조로움마저도

시인의 마음이 보듬고 녹여주는 듯했다.


마음 깊은 곳까지 

영롱하게 밝히는 책을 덮으며,   

오늘 하루 잘 보낼 수 있겠노라고  

담담하고 힘차게 일어설 수 있었다.  


일본 규슈 남쪽 섬에서 살아온 

농부이자 시인, 야마오 산세이. 

하늘과 바다와 흙에 기대어 

농사짓고, 자식들을 돌보며 살아간 이야기를 

참 쉬운 말들로 구슬처럼 꿰어

맑은 시로 엮었다. 


“밭에 한쪽 무릎을 꿇으면

거기서부터 사람은 흙으로 이어진다

사람이 흙과 이어지면

그것이 생명의 안식

괭이밥의 작은 황금색 꽃도 하나님으로 보인다” 

_‘감자밭에서’ 가운데 


이 시를 보면서

무수하게 흙과 이어졌던 

지난봄, 여름, 가을이 떠올랐다.

불쑥 차오르는 감동에 마음이 저릿하다. 


밭에 무릎을 꿇어야 할 시간,

어김없이 다가올 그 순간들에

이 시가 떠오르면 좋겠다. 

힘들어도 덜 힘들 수 있게

힘이 되어 줄 것만 같으니까. 


마음 깊은 곳까지 영롱하게 밝히는 시선집, 나는 숲으로 물러난다.


산골 삶이 시인의 섬살이와 견주어

평범하고도 평탄하다는 걸 잘 알 것 같음에도 

어느 틈엔가 나는 시집 곳곳에서

동지라도 만난 듯 반가움에 젖는다.

‘감정이입’이라기보다는 

‘생활이입’에 가까운 느낌이랄까. 


“달을 올려다보며

실제로 나는 농부의 행복을 깊이 느낄 때도 있었으나

기실은 생각도 못하게 외로웠다 몹시 외로웠다

하지만 그 외로움도 나의 본래 고향이고 인간의 본래

고향이라며

땅에 서 있었던 것이다

그냥 외로운 자로서 땅에 서 있었던 것이다”

_‘식빵의 노래-다로에게’ 가운데 


땅으로 온전히 물러난 사람도

이토록 외로울 수 있구나.

자연 속에서 고독을 삼키는 삶이란

누구도 비켜 갈 수 없는 숙명이런가.

어쩌면 자연의 순리인지도 모르겠다. 

시인의 시가 그렇게 말하는 듯도 하다.  


“이것은 하나의 의견이지만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요함이다

산은 고요하다

구름은 고요하다

땅은 고요하다

벌이가 되지 않는 것은 괴롭지만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 필요한 것은

고요함이다”

_‘고요함에 대해’ 가운데  


특히나 이 시는 정말이지 

마음 깊숙이 파고들더라니. 

나도 그러했다.

이토록 벌이가 되지 않는 삶이 

있다는 것이, 이해도 되지 않고 

답답했으며 절망스러웠다. 


늪에 빠진 듯 허우적대다가도 

어느새, 어느 틈엔가 나는 

조용한 산과 하늘 그사이로 

아늑히 빠져들곤 하였다.

고요하고도 적막하며 

또다시 고요하기만 한 

산골의 밤과 낮이 

신기할 만큼 푸근하고 아늑했다. 


외로움도 슬픔도 그 모든 것들을

잔잔히 덮어 주는 고요한 시공간을

오롯이 누리며 살았다는 걸

이 시를 보며 새삼 깨닫는다. 


고요하고도 적막하며 또다시 고요하기만 한, 산골의 어느 환한 오후에.


<나는 숲으로 물러난다>.

이 아름다운 시집도 나에겐

고요한 선물이었다. 

산 밑에 그저 깃들어 살 뿐인 내게

자연으로 물러날 것까진 없으나

지금 삶만큼은 힘내서 계속 가 보라고

응원하고 다독여 준 시어들에게,

시인에게, 그리고 책을 펴낸 상추쌈출판사에게  

고맙다.   


야트막한 병풍처럼 

겨울 텃밭을 감싸는 앞산을 마주하며 

책 속 시구절 하나 가만가만 

읊는다. 

두 손 모아 살포시....


“살아 있는 것 고맙습니다 새해가 와 고맙습니다” 
-‘죽절초와 백량금’ 가운데  
작가의 이전글 우리 같이, 많이 웃고 살면 좋겠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