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이미 모든 것을 가졌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자신의 탐욕에 사로잡혀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교에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부자 또는 왕이라도 세상의 모든 것을 소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흔하지 않습니다. 소유하지 못한 것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불만족한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갖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소유하지 못한 것에만 초점을 맞춰서 현재 소유한 것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입니다.
이런 욕심은 물질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퍼포먼스를 준비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준비과정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자체는 좋은 태도입니다. 자신의 퍼포먼스의 스펙트럼 최댓값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순간에는 불만족한 태도를 버려야 합니다. 자신의 준비과정을 믿고 그 순간에만 집중할 때 퍼포먼스가 발휘가 됩니다.
축구선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경기 전날 훈련을 끝으로 준비과정은 종료가 되었습니다. 경기 직전까지의 시간은 자신의 준비과정을 믿고 마인드셋을 할 시기입니다. 마인드셋은 특별한 방법이 있지 않습니다.
바로 익숙한 일상을 보내는 것입니다. 가장 차분한 상태를 만들어서 필드 위에서 퍼포먼스 자체에만 몰입할 수 있게끔 집중력을 고조시켜야 합니다.
경기에 대한 지나친 생각은 오히려 몰입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골을 넣으려는 의지가 강할 수록 골이 안들어가는 이치와 같습니다. 차라리 경기가 아닌 현재를 만끽하는게 주의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료들과 대화, 음악 감상, 산책 등 자신의 일상에 집중해보세요.
사람은 낯선 상황에 놓일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경기를 위한 답시고 평소하지 않던 행동을 하지마세요. 오히려 집중력을 분산시킵니다. 익숙한 일상을 통해서 퍼포먼스를 발휘 할 무대를 차분하게 기다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