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차 프로축구선수인 저는 얼마 전 생에 첫 개막전을 치렀습니다.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더군다나 승리까지 거뒀으니 입이 귀에 걸릴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 기분은 딱 다음 훈련 전까지 였습니다. 만약 훈련 중에 컨디션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면 다음 경기 선발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퍼포먼스를 위해 하루를 설계하고 실행하기를 매일 같이 반복해야 합니다.
오늘(5월 23일 토) 오후 3시 창원시청과 원정경기에 맞춰서 한 주동안 퍼포먼스를 위해 살아왔습니다. 다행히 두 경기 연속 선발을 할 수 있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초전에 불과한 소식입니다. 이 글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저는 오늘 무려 두 골을 넣었습니다.
경기 시작 23초 만에 선취골, 전반전 추가시간 2분에 역전골까지 멀티골을 작렬시켰습니다.
멀티골도 개막전과 마찬가지로 생애 첫 경험입니다. 올해 내내 열심히 준비한 보람을 느끼는 순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경기 결과는 3대 3 무승부로 마쳤습니다. 창원시청도 만만치 않은 경기력을 보여주면서 난타전이 일어났습니다.
저는 올해 골 목표를 7골로 잡았습니다. 리그 22경기에서 3경기당 1 득점을 한다면 가능한 목표입니다. 이는 결코 쉬운 기록이 아닙니다. 제가 모든 경기를 출장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을뿐더러 작년 내셔널리그가 28경기를 치렀는데도 불구하고 7 득점 이상을 기록한 선수가 5명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저는 전반전 도중 3백을 전환해서 수비수로 전환하기 때문에 공격 찬스를 맞이할 기회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두 번째 득점도 수비수로 전환 후 코너킥 상황에 공격 가담을 했을 때 기회를 맞이한 것입니다.
즉 오늘은 공격수로 한 골, 수비수로 한 골을 넣은 셈입니다. 아무튼 멀티골을 넣었고 저는 굉장히 기분이 좋습니다. 다음 경기에도 골을 넣어서 승리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멀티골로 고취된 저의 즐거움은 만끽하되 저의 퍼포먼스를 위한 루틴은 그대로 유지할 것입니다. 수면, 식습관, 기분전환을 중심으로 퍼포먼스의 마지노선을 높이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할 것입니다.
오늘 저처럼 골을 넣어서 기분이 좋거나, 반대로 최악의 경기력을 보여서 기분을 망친 선수들은 감정에 휩쓸려서 해야 할 일들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야 할 일들은 잘 자고, 잘 먹고, 잘 쉬는 것이죠. 그런데 자신의 고취된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또는 잊어버리기 위해 주(술)님을 부르는 선수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도 작년까지 그랬던 선수 중 한 명입니다.
긍정적 감정이든 부정적 감정이든 고조된 감정은 우리의 의지력을 저해시킵니다. 당신이 축구선수 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부단히 애쓰는 중이라면 감정과 행동을 분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해야 할 일은 실행해야 합니다. 감정은 에너지입니다. 부정적 감정에 휩쌓을 때면 만사가 귀찮고 하기 싫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고비를 넘기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술 약속을 잡지 않고 침대에 일찍 눕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히 짐작하건대 오늘 밤에도 기분이 좋아서 또는 좋지 않아서 술잔을 기울이는 선수는 존재할 것입니다. 술을 마신다는 것은 각자의 선택이기에 존중합니다. 하지만 퍼포먼스를 연구하는 축구선수인 저로써는 말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비단 술뿐만이 아닙니다. 다시 한 주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흐트러지지 않고 퍼포먼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해야 합니다. 저는 멀티골로 고취된 기분 좋은 감정은 만끽하되, 그 감정을 에너지 삼아서 해야 할 일을 해나겠습니다. 아무리 잘 준비해도 다음 경기의 퍼포먼스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멀티골도 운이 작용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다만 준비과정은 그 운을 잡을 확률을 높여준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저는 다시 한 주간 득점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무던히 노력하겠습니다.
축구에 집중할 수 있게 남편 없이 육아를 하고 있는 아내와 육아하느라 병원신세까지 지신 장모님께 오늘의 영광을 돌리면서 글을 마칩니다. 늘 저를 응원해주신 지인들과 팬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응원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메인사진
- 출처 : https://www.instagram.com/cheonancity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