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혁신 상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TNG 상상플래닛 Sep 17. 2020

성수동 카페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PSB, 히즈빈스 커피, 카페 원데이노마드


노후한 공장지대에서 대중의 이목을 끄는 핫플레이스로 변신한 동네가 있습니다. 힙한 분위기와 다양한 공간 콘텐츠로 사랑받는 ‘성수동’인데요. 2010년 이후로는 다양한 소셜벤처가 모이고, 연대하면서 ‘소셜벤처 밸리’를 형성한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성수동의 특색 있는 공간 중에서도 눈에 띄는 카페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지속 가능한 것들에 대해 주목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가는 성수동 카페 이야기입니다.



지구를 위한 굿바이 플라스틱 ‘PSB’


뚝섬역 인근, 성수동 카페거리 초입에는 붉은색 벽돌이 눈길을 사로 잡는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은 소셜벤처 액셀러레이팅 전문 조직 ‘임팩트스퀘어’에서 소셜벤처와 비영리조직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심오피스’인데요. 첫 번째로 소개할 특별한 카페가 바로 이곳에 자리한 ‘PSB(Project Square Bracket)’입니다.


외관부터 눈길을 끄는 카페 PSB


PSB는 1층과 지하 1층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1층은 입구 양쪽으로 공간이 나누어져 있고, 독특하게도 1층 카운터 뒤편 공간에는 정원이 마련되어 있어요. 내부 인테리어는 무채색 위주로 구성되어서 깔끔한 느낌이고, 전면이 유리창을 통해 바깥 풍경을 바라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 보면 사뭇 다른 공간을 마주하게 됩니다. 1층이 햇볕을 받으며 소소한 담소를 나누기 좋았다면, 지하 1층은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거나 여럿이서 대화를 나누기에 좋은 공간입니다. 지하지만, 1층과 연결되는 천장이 뚫려있어서 어둑한 느낌 없이 밝은 분위기라고 할 수 있어요.


양쪽 공간으로 나누어지는 독특한 1층 구조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차분한 느낌의 1층
지하에는 다양한 크기와 테이블과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성수동이라는 좋은 위치와 맛있는 시그니처 메뉴, 매력적인 공간 활용 등 장점이 많은 PSB지만, 이곳을 소개하는 이유는 따로 있어요. 바로, 지속 가능한 것들에 주목해 일회용품을 줄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세계자연기금(WWF)에서 보고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인당 매주 신용카드 1장 분량의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한다고 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일회용품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고 있고, 우리의 건강에 크고 작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PSB는 커피 생두 껍질로 만든 친환경 컵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친환경 생분해 PLA(옥수수전분 성분) 소재로 코팅된 종이컵과 뚜껑을 사용하여 최대한 플라스틱을 덜 쓰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 할인 정책을 통해 텀블러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죠. 


PSB의 친환경을 위한 노력
PLA 소재로 만든 컵에 담긴 음료


누군가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사회적 가치가 있습니다. PSB는 이러한 가치를 알리는 대안적인 플랫폼의 역할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가는 중이에요. PSB와 함께 좀 더 많은 분들이 친환경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카페 PSB

주소: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53

영업시간: 평일 10:00 - 18:00  / 토요일 12:00 - 20:00



풍미보다 깊은 의미 ‘히즈빈스 커피’


서울숲역 1번 출구로 나와 5분 정도 걸으면 만날 수 있는 이곳, 두 번째 주인공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입니다.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은 ‘카우앤독’ 1층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카우앤독은 소셜벤처가 모여 함께 일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코워킹 커뮤니티입니다. 


카우앤독 1층에 자리한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
그야말로 넓고, 높다
이곳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자리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에 들어서면서 처음 들었던 생각 ‘와, 넓고 높다’

테이블 간 간격이 넓은 편이고, 비즈니스 미팅에 적합한 자리도 많습니다. 통유리창으로 채광이 들어와 전체적으로 밝고, 탁 트인 공간과 높은 층고로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커피를 만드는 원두도 남다른데요. 히즈빈스 커피에서는 오직 에티오피아 아바야 게이샤 원두만을 고집한다고 해요. 게이샤 원두란, 세계커피품평대회(COE) 1위 품종으로 시장에서 가장 비싸게 판매되는 원두입니다. 엄선한 원두를 사용하는 만큼 커피 맛이 없을 수 없겠죠? 하지만, 무엇보다 히즈빈스 커피가 특별한 이유는 커피를 내리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2명의 로스터, 1명의 콜드브루어, 67명의 바리스타가 히즈빈스 커피를 만듭니다.

이들은 장애인이 아닙니다. 커피 전문가입니다.


히즈빈스 커피를 만든 ‘히즈빈스’는 장애인 전문가를 양성하여 함께 일하는 문화를 만드는 사회혁신 브랜드입니다. 2008년 9월, 모든 장애인이 행복하게 일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시작된 히즈빈스는 국내와 필리핀을 포함해 16개의 히즈빈스 커피 매장을 만들었고, 지속적인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컨설팅, 커피스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문한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은 올해 생긴 신규 매장인데요. 성수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과 기회가 없던 장애인 바리스타 5명을 고용했다고 해요. 어떤 가치를 이루기 위해 공간이 탄생했고, 어떤 사람들이 만드는 커피인지 알고 나니 한 모금, 한 모금이 다른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커피의 풍미보다 깊은 의미


자리에 앉아 카페 한쪽을 바라보니 작은 종이에 짧은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한 바리스타와 손님에 대한 일화가 빼곡하게 적혀있었어요. 끝내 흐뭇해지는 이 이야기처럼, 히즈빈스 커피가 마주하게 되는 모든 사람이 만족하고, 행복해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즈빈스 커피 성수점

주소: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2길 20

영업시간: 09:00 – 21:00



누구나 노마드를 꿈꾸는 ‘카페 원데이노마드’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모이는 'KT&G 상상플래닛' 1층에는 일하기 좋은 카페를 꿈꾸는 ‘카페 원데이노마드 성수점’이 있습니다. 지난 8월 19일에 새로 오픈한 성수점은 서울시 강남구 대치점,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점에 이어 3번째로 오픈한 곳입니다.


*현재 상상플래닛 1층 카페는 '카페 원데이노마드 성수점'에서 '위스탠커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스탠커피
주소: 서울 성동구 뚝섬로13길 38

영업시간: 평일 08:00 – 18:00 / 토요일 11:00 - 18:00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기간 휴무)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westancoffee

- 소개 콘텐츠: https://brunch.co.kr/@sangsangplanet/40



카페 원데이노마드 성수점에서는 좋은 원두를 사용한 커피와 직접 즙을 낸 주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메뉴 중 ‘복자주스’라는 재밌는 이름의 음료가 있는데요. 주문해보니 ‘복숭아 + 자두’를 섞은 주스였네요. 또한, 음료와 곁들여 먹기 좋은 쿠키와 에크타르트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음료는 입주사 뿐만 아니라 외부 손님도 테이크아웃 주문이 가능하며, 상상플래닛에서 창업을 준비하거나, 관련 정보를 얻고 싶어서 방문한 분들은 음료와 함께 1,2층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코워킹 스페이스의 이용이 제한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만큼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다면, 사회혁신 창업가가 모이는 상상플래닛에 위치한 카페 원데이노마드 성수점에서 하루를 보내면 어떨까요? 테이크아웃 시 음료가 20% 할인되니 합리적인 가격으로 노마드의 하루를 즐겨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