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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TNG 상상플래닛 Mar 08. 2021

새로운 쇼핑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플래닛 인터뷰: 착한유통 UFO


글로벌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국내 상륙 이후, 가구 업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1인 가구와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내 집 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국내 대형 가구 브랜드는 차별화된 고급화 전략을 통해 매출 호황을 맞이했죠. 반면에 상대적으로 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업체는 어려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플래닛 인터뷰에서 만나볼 이성준 대표님은 이러한 중소업체의 위기를 해결하고자 ‘착한유통 UFO’를 만들었어요.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와 중소업체와의 간극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는데요. 합리적인 유통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통마진 없는 새로운 쇼핑 세상을 만들어갈 착한유통 UFO의 이야기를 만나볼까요? 




연합을 통해 만들어가는 신뢰


여러분은 새로운 가구를 장만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구매를 결정하시나요? 요즘은 가격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가성비’를 넘어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 ‘가심비’를 기준으로 삼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죠. 착한유통 UFO는 좋은 협력사와의 연합을 통해 검증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를 만족시키는 ‘신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성준 대표님을 커뮤니티 라운지에서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착한유통 UFO’라는 쇼핑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이성준이라고 합니다. 협력사 관리와 신상품 개발, 판매 루트를 확장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어요.


Q. 2013년 ‘가구엠디닷컴’이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의 가구 플랫폼을 만드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구 전문 플랫폼을 구상하고,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자연스러운 흐름이었어요. 대학 전공이 가구 디자인이었고, 사회생활도 H사의 가구 디자이너로 시작했거든요. 온라인 쇼핑몰 G사의 글로벌 사업팀 MD로 일하기도 했고요. 당시만 해도 온라인을 통한 유통과 쇼핑이 활발하지 않았어요. 그러다 보니 온라인으로 가구를 판매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죠. 하지만 오히려 온라인을 통한 유통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우리나라 최초의 가구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네요.


착한유통 UFO 이성준 대표


Q. 기존의 ‘가구엠디닷컴’에서 ‘착한유통 UFO’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름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가구엠디닷컴’이라는 이름은 우리가 ‘가구 공장의 MD가 되겠다’라는 의미로 지은 거였어요. 그동안은 가구 공장에 어필하기에 좋은 이름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다 보니 한계가 보이더라고요. 가구만 팔기에는 시대가 많이 지났고, 리빙 상품으로 판매군을 확장해야겠는데 그렇게 하기에는 이름이 너무 좁은 의미였던 거죠. 그래서 착한유통 UFO라는 새로운 이름을 만들게 되었어요. UFO는 ‘United(연합)’, ‘Factories(공장)’, ‘Organization(조합)’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어요. 앞에 붙은 착한유통은 소비자가 우리의 사업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식어로 붙이게 되었습니다.


Q. ‘착한유통 UFO’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착한유통 UFO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은 중간 유통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점이에요. 쉽게 말해, 가구 공장의 상호 그대로 다른 종합・전문몰에 판매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로를 마련하는 거죠. 착한유통 UFO 플랫폼을 이용하면 한 번에 18~22개의 종합・전문몰에 판매될 뿐만 아니라 SNS 광고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착한유통 UFO가 꿈꾸는 새로운 쇼핑 세상


Q. 착한유통 UFO의 스토리를 살펴보니 ‘생산공장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착한유통을 지향한다’는 대목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착한유통’이란 어떤 것일까요?

실제로 많은 가구공장이 OEM* 방식에서 탈피해 자기 상호로 판매하고 싶어 해요. 단적인 예로, 제가 있었던 H사는 상품기획부터 마케팅, 디자인, 생산관리, 생산, 유통, 물류까지 조직 내에서 관리하는데요. 반면에 중소기업을 비롯한 가구 공장은 오직 생산 능력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앞단의 상품기획부터 디자인, 프로모션 등을 저희가 담당하겠다는 겁니다. UFO의 ‘United’에는 우리와 공장이 하나의 회사처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이해관계를 공유하면서 합칠 수 있다면 대기업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은 거예요. 


브랜드는 결국 ‘신뢰’거든요. 소비자가 대기업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일정한 퀄리티와 일정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고, 내가 불편이 생겼을 때 A/S를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에요. 반면에 공장은 어떤 업체인지, 1년 뒤에 A/S가 가능한지에 대한 믿음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이 분야의 전문가인 저희가 검증된 상품, 좋은 협력사를 모아 UFO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를 하는 거예요. 이를 통해 유통마진 없는 새로운 쇼핑 세상을 만들어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곧, 착한유통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주문업체에서 생산성을 가진 제조업체에 자사에서 요구하는 상품을 제조하도록 위탁하여 완성된 상품을 주문자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



Q. 착한유통 UFO를 만들고, 지금까지 사업을 이어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사업은 종합예술이라는 얘기를 많이 하거든요. 그 얘기는 종합적으로 모든 것이 어렵다는 얘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웃음) 제가 포털 사이트 N사의 창업 강사로 활동하던 시절에 강의를 나가면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로 강조하는 것이 있거든요. 


아이디어, 열정, 자금 


저의 경험상 세 가지가 올바르게 서지 않으면 절대 성공하지 못하더라고요. 첫 번째, 아이디어는 단순한 발상이라기보다는, 어떤 비즈니스를 통해 돈을 벌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나 방법론인 건데 발상 단계로 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두 번째로 말씀드린 열정도 단순히 창업에 대한 의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꾸준히 유지되는지에 대한 의미이죠. 세 번째로 자금은 사업을 성공시키는데 필요한 자금을 이야기하는 건데요. 성공까지 최소 3~5년 정도 걸린다고 했을 때 필요한 돈이 얼마고, 확보할 방법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를 모두 만들어내고, 확보하고, 진행하는 과정의 모든 것이 창업의 어려운 점이고, 그래서 종합적으로 고단하고 힘든 일이에요.




UFO가 바라보는 새로운 변화


앞으로 가구 업계와 유통, 쇼핑은 어떻게 변해갈까요? 점점 가속화될 영상 중심의 온라인 쇼핑 활성화부터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 곧 다가올 봄 시즌 트렌드까지 함께 살펴봤습니다.


Q. ‘온라인’을 통한 가구 쇼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분명 편리한 점이 많지만, 반면에 더욱 신경 쓸 것도 많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온라인 쇼핑 양상은 어떻게 바뀔 것으로 예상하는지, 그에 따라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온라인 전환율이라는 지표가 있는데, 오프라인 상품이 온라인에 팔리는 비율을 의미하는 거거든요. 10년 전만 해도 전환율이 10%도 안 됐는데, 지금은 가구류가 47% 정도 되고 의류는 52~54% 정도 돼요. 굉장히 빠른 속도로 활성화되고 있는 거죠. 사실, 오프라인 매장에 가도 모든 가구가 전시되어 있지 않아요. 결국, 카탈로그를 보고 구매해야 하는 옵션이 많은데 영업시간은 정해져 있고, 확인할 수 있는 공간에도 제약이 생기죠. 


유튜브는 어떤가요? 궁금한 정보를 유튜브로 검색한 지가 꽤 된 것 같은데 영상 콘텐츠를 보면 상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이러한 상세페이지가 있다면, 오프라인 매장의 점원이 없어도, 원하는 시간에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러한 흐름에 따라 결국 영상을 통한 쇼핑이 더욱 활성화가 될 거라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플랫폼을 통한 영상 콘텐츠 제공에 집중하고 있어요. 지금은 사진 후기를 많이 남겨주시는데, 앞으로는 영상 후기도 남길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합니다. 현재 이것저것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이를 유의미하게 보고 있고, 앞으로 쇼핑은 영상의 시대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어요.



Q. 코로나로 인해 야외생활에 제약이 생기다 보니 소위 ‘집콕족’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 인테리어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실제로 가구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GDP가 오를수록 리빙 상품이 많이 판매된다고 하더라고요. 소득 수준이 높아지니까 그만큼 집안을 꾸미는 것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온라인 가구 유통 매출은 매년 20%씩 성장하고 있어요. 특히, 작년에 코로나가 창궐한 직후 가구 수요가 많이 늘어났어요.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소품이나 가구 구매가 늘어나게 된 것인데 이것도 오래가진 않더라고요. 9월쯤 되니까 사람들이 이러한 상황에 지치면서 매출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Q. 아직은 날씨가 춥지만, 곧 따뜻한 봄이 올 텐데요. 봄을 맞아 집안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런 분들을 위한 좋은 꿀팁이 있을까요?

소파, 침대, 식탁을 갑자기 바꾸기에는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니까 가성비에 초점을 맞춰 말씀드릴게요. 침대 커버나 인테리어 조명만 바꿔도 분위기가 굉장히 달라지거든요. 요새 저렴한 그림 액자도 많이 파는데, 그런 액자 한 두 개만 걸어도 봄 분위기를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요즘 캠핑을 많이 가시는데, 캠핑 용품을 비싸게 사고 자주 못 쓰면 아까우니까 베란다나 거실에 두고 쓰는 것도 추천해요. 캠핑용 버너를 식탁에 놓고 써도 괜찮습니다. 실제로 저도 캠핑을 즐겨하는데, 괜히 버너를 집 식탁 위에 놓고 먹은 적 있어요. (웃음)



Q. 착한유통 UFO의 2021년 목표가 궁금합니다.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희가 기획한 전용 상품을 많이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구와 리빙 상품을 공급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이 올해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영상 기반의 쇼핑을 만드는 게 중기적인 목표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다만,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는 거라 많은 자금이 필요해서 당장 진행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고, 우선은 전용 상품을 만드는 것이 먼저일 것 같아요. 


지금 상상플래닛 1층에 전시된 캠핑 수납박스가 저희가 만든 전용 상품이거든요. 지난주부터 준비 중인 것은 책상과 책장 제품이에요. 요즘 재택근무 많이 하잖아요? 그러다 보니 책상과 책장에 대한 수요가 많이 있거든요.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에 모던한 느낌의 책상과 책장을 기획했고, 공장을 컨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5월 출시가 목표인데,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겠네요.


착한유통 UFO의 전용 상품인 캠핑 수납박스


Q. 앞으로 착한유통 UFO를 알게 될 사람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착한유통 UFO는 생산공장 직거래를 통해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브랜드와 비교해도 부족함 없는 품질과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고, 가성비 좋은 상품을 발굴해서 여러분에게 공급하는 리빙 종합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UFO, 상상플래닛에 착륙하오!


착한유통 UFO는 작년 9월 플래닛 멤버가 되어 현재까지 5층 지정석을 이용하고 있어요. 얼떨결에 방문해 멤버가 된 첫 만남과 플래닛 팝업, 그리고 이성준 대표님만의 비밀스러운(?) 최애 공간까지 함께 공개합니다!


Q. 상상플래닛 입주는 어떻게 결정하게 되었나요?

연예인들이 인터뷰할 때 이런 얘기 하잖아요. 연예인 할 생각 없었는데 친구 따라 오디션 왔다가 캐스팅되었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웃음) 사실, 제가 그랬어요. 예전에 지냈던 오피스에는 더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다들 애를 먹고 있었거든요. 그러다가 아는 분 추천으로 얼떨결에 상상플래닛에 오게 되었어요. 와서 보니 분위기도 따뜻하고, 마침 저희도 새로운 전환이 필요했기에 가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공간을 이용해본 경험을 ‘키워드’ 세 가지로 표현해본다면? 


친절, 풋풋, 단단 


이렇게 세 가지로 표현해보고 싶습니다. 운영팀과 관리소장님에게 친절하다는 인상을 받았고, 새로운 건물과 화사한 분위기 속에서 풋풋함을 느꼈어요. 그리고 건물 자체가 큐빅처럼 생겨서 그런지 단단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키워드와 별개로 제가 상상플래닛 이용 후기를 판소리 버전으로 준비해봤습니다.


착한유통 유에프오

상상플래닛에 착륙하오

케이티앤지 환영하오

네스트앤드(운영사) 친절하오

1층에는 원데이노마드

5층에는 노매드코리아

우리는 절친일세~♪


Q. 상상플래닛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저는 3층 라운지를 가장 좋아해요. 아침에 항상 3층에 있는데, 안쪽에 있는 소파가 바깥에서 보기에는 잘 안 보이거든요. 그곳에 있으면 고요한 분위기에서 명상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이성준 대표님의 최애 공간인 3층 라운지


Q. 가구전문 플랫폼을 운영하시는 만큼 그동안 정말 많은 가구를 보셨을 텐데요. 상상플래닛 건물과 가구에 대한 느낌은 어떠셨나요?

공간 분위기에 맞는 가구를 적재적소에 잘 놓은 것 같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잘 찾으신 것 같습니다. 특히, 3층 라운지 매트는 굉장히 최애 합니다. (웃음) 


Q. 3월 플래닛 팝업을 진행하게 된 이유와 함께 전시 콘텐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전시된 캠핑 수납박스는 작년 최고 히트 상품 중 하나예요. 1층에서 플래닛 팝업 전시가 진행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거든요. 그러던 와중에 최근에 상상플래닛의 자리가 거의 다 찬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코로나에 지친 상상플래닛 이웃분들에게 혜택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진행하게 되었어요.


상상플래닛 1층에서 진행 중인 플래닛 팝업 전시


Q. 앞으로 더 즐거운 상상플래닛 생활을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자유롭게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층 액티비티존에 스탠딩 샌드백 하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웃음) 


Q. 상상플래닛을 어떤 팀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웬만한 시설이 다 갖춰져 있어서 컴퓨터만 있으면 되고, 24시간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중기 스타트업에 적합한 사무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끝으로, 꼭 이루고 싶은 상상을 ‘상상보드’에 작성해주세요!



상상플래닛에 착륙한 UFO가 그리는

상상은 어떤 것일까요?




새로운 쇼핑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착한유통 UFO는 고객 만족을 위해 무료 반품·교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서비스를 처음 도입했을 때만 해도, 주위에서 모두 만류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무료 반품·교환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은 함께하는 협력사와 취급하는 제품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통마진 없는 새로운 쇼핑 세상을 만들어갈 착한유통 UFO의 상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상플래닛도 아낌없이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착한유통 UFO를 더 알고 싶다면?

- 착한유통 UFO 홈페이지

- 착한유통 UFO 인스타그램

- 착한유통 UFO 유튜브


다른 팀의 인터뷰도 궁금하다면?

- 마인드핏: 모든 마음이 존중되는 세상을 위하여

- 다이아몬드 포레스트: 주얼리계의 파타고니아를 꿈꾸며

- 바로매니지먼트: 최초에서 최고의 프리랜서 매니지먼트로!



<플래닛 인터뷰>
저마다의 상상으로 사회혁신을 만들어가는 상상플래닛 입주팀의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멤버들의 비전과 가치를 즐겁게 조명해봅니다. 앞으로 전하는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영감이 되길 바랍니다.


※ 본 콘텐츠를 통해 추가로 착한유통 UFO 팀에 대한 문의(인터뷰 섭외, 투자 제안 등)가 있다면 상상플래닛 운영팀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메일: info@sangsangpla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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