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함께 상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TNG 상상플래닛 Mar 04. 2022

플래닛 멤버에서 플래닛 알럼나이로!

플래닛 알럼나이로 함께하게 된 트레드앤그루브

상상플래닛은 쾌적한 업무 공간의 제공뿐만 아니라 창업 초기에 필요한 교육과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플래닛 멤버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상상플래닛을 사회혁신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더 멋진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한 둥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플래닛 유니버스의 확장


플래닛 멤버들은 대부분 초기 창업 또는 창업 준비 단계이기 때문에 변동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투자를 받아 조직 규모가 단기간에 커지거나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의 이유로 부득이하게 공간을 이동해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물리적으로는 상상플래닛을 떠나게 되더라도 유대감을 잃지 않고 상상플래닛도 지속적으로 멤버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플래닛 알럼나이’라는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어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플래닛 알럼나이는 졸업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혁신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상상플래닛에 모이게 된 플래닛 멤버와 플래닛 알럼나이가 서로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함이에요. 상상플래닛 가입이 종료된 멤버라면 누구든 플래닛 멤버가 될 수 있는데요. 플래닛 알럼나이를 위해 몇 가지 베네핏도 준비했습니다. 


1. 상상플래닛 1층 카페 ‘위스탠커피’ 멤버십 할인 적용

플래닛 멤버와 동일한 멤버십 할인 혜택을 적용해 드려요.


2. 상상플래닛 1-2층 오픈 공간 이용

운영 시간 내 1-2층의 오픈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관 행사 진행 시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상플래닛의 1-2층 오픈공간


미팅 장소가 필요할 때나 잠시 업무 할 공간이 필요할 때 편히 이용할 수 있고, 1층 카페에서 플래닛 멤버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플래닛 멤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 중 알럼나이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안부 소식과 함께 종종 메일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플래닛 알럼나이임을 증명할 수 있는 카드와 함께 방문하시면 위의 혜택들을 마음껏 누리며 상상플래닛을 계속 이용할 수 있어요. 상상플래닛을 떠나는 마지막 날에 퇴실 절차와 함께 알럼나이 카드를 드리면서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 있답니다. 멤버들 모두 선물처럼 기쁘게 받아주셔서 저희도 뿌듯한 마음이에요. 


플래닛 알럼나이 카드


퇴실이 아닌 졸업


플래닛 멤버들은 단순히 공간을 이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상상플래닛과 성장의 과정을 함께하며 특별한 관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플래닛 인터뷰, 플래닛 팝업 등을 통해 종종 소개해 드렸던 ‘트레드앤그루브’ 팀이 좋은 기회로 업무 공간을 지원받게 되어, 3월부터는 상상플래닛을 떠나 플래닛 알럼나이로 함께하게 되었어요. 다행히 떠나기 전에 ‘트레드앤그루브’의 공동대표인 민경님과 이야기 나눌 기회가 생겨 상상플래닛과 함께했던 지난 시간을 되돌아봤습니다. 


트레드앤그루브의 공동대표 민경님


Q. 상상플래닛과 함께하는 동안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작년 3월에 상상플래닛에 처음 오게 되었을 때는 일단 시설이 너무 좋아서 이 정도 환경이면 진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원래 회사라고 생각하면 회색 빛의 칙칙한 분위기가 떠오르는데, 상상플래닛은 발랄한 분위기가 있어서 좋았고요. 지내면서는 협업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게 너무 좋았어요. 대표적인 게 팝업도 있고, 인터뷰도 있었고, 그 이후에는 저희 제품을 협찬해주신 경우도 있었죠.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이렇게 협업할 수 있는 지점들이 있어서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희가 상상플래닛에서 활동했던 게 기사로도 나가고, 그걸 보고 다른 기업에서도 연락을 주셔서 저희 제품을 납품하기도 하는 등 연결이 많이 되었어요.


Q. 그동안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저희가 상상플래닛에 입주하기 전까지는 진짜 초기 팀이어서 매출도 없었는데, 상상플래닛에 들어오고 나서 1년 동안 매출 1억 원 정도를 달성했어요. 그리고 여기서 팝업도 많이 진행해서 고객들과의 접점이 되게 많아진 것 같아요.

  

상상플래닛에서 진행한 트레드앤그루브의 팝업들
제4회 KT&G 상상서밋에 연사로 참여한 트레드앤그루브의 민경 대표님


Q. 이제 새로운 둥지로 가게 되는데, 새롭게 준비하고 계신 계획이 있나요?

지금 다른 기업들과 콜라보한 봄/여름 시즌 제품들이 4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라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상상플래닛은 떠나지만 알럼나이로 함께할 텐데요. 알럼나이로서 기대하는 점이나 앞으로도 함께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저희는 플래닛 팝업을 여러 번 해봤는데, 그때마다 진짜 효과를 많이 봤어요. 그래서 알럼나이가 되어도 지속적으로 팝업이나 행사들을 같이 하면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이제 상상플래닛에 있는 다른 팀들과도 콜라보 논의를 하고 있는 게 있어서 계속 접점이 있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사실 저희는 퇴실이라기보다는 졸업하는 느낌이에요. 아쉽기도 하고요. 이 안에서 같이 해볼 기회가 더 많이 있었는데 그 기회를 다 잡지는 못했던 것 같아서 저희가 좀 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긴 해요. 저희는 함께할 수 있는 일에 항상 열려 있으니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계속 같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상플래닛과 함께 했던 좋은 추억을 나누어 주신 트레드앤그루브의 민경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알럼나이 카드도 함께 전달해 드렸답니다. 그동안 상상플래닛과 많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함께 해주셨던 만큼 아쉬운 마음도 크지만, 플래닛 알럼나이로 함께하며 더 멋지게 성장할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곧 다시 만날 날을 기쁜 마음으로 기다릴게요!



앞으로 트레드앤그루브처럼 상상플래닛에서 성장한 플래닛 알럼나이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미래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저희는 중요한 시기에 상상플래닛과 함께하고 있는 고마운 플래닛 멤버들께 좋은 환경을 제공하며,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트레드앤그루브 플래닛 인터뷰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호랑이가 알려주는 '범상치 않은' 신년 운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