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CEO가 당신에게 보내는 충고
*이 글은 The Onion의 Fictional Artic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밑에 영문 제목을 클릭해 주세요.
My Advice To Anyone Starting A Business Is To Remember That Someday I Will Crush You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서 기대하는 대답은 그들의 스타트업을 처음부터 성공시켜줄 일종의 기술 혹은 마법 같은 도구이다. 글쎄, 굳이 마법까지 동원할 필요 없이, 성공의 열쇠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너의 고객들을 중요하게 여기고, 좋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아직 자리잡지 않은 마켓을 찾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날 내가 나타나 너의 사업을 박살 낼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라는 것이다.
그게 진짜 전부다. 기본에 충실하다면 내가 나타나 너의 꿈을 무자비한 펜 터치로 박살 낼 때, 너는 꽤나 좋은 상태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트업 초창기에, 너는 디자인부터 회계, 마케팅, 법률, 심지어는 사무실 청소까지 거의 모든 것을 손수 해나가야 할 것이다. 아주 힘들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일해야 할 것이다.(이 부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네가 성공했다고 느끼게 되었을 때, 나는 조직적으로 너의 매출을 옥죄어 가기 시작할 것이다. 네가 직원들 월급을 주기 위해 네 집을 저당 걸어 대출을 받게끔 만드는 것이, 너의 비즈니스 플랜을 세우고, 회사 규모를 키우는 만큼 필수적으로 나의 프로세스에 포함되어 있다.
게다가, 너는 언제나 피봇(크게 방향을 선회)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할 것이다.
나는 너무나 많은 스타트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아이디어에 목매고 있는 것을 봐왔다. 심지어 너의 현재의 비즈니스가 아주 잘 나가고 있다 하더라도, 내가 직접 너의 마켓으로 들어가 항상 훼방을 놓고 너뿐 아니라 너희 조직의 모든 파트너들을 끔찍한 개싸움으로 몰고갈 정도로 충분히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낼 때까지 너는 너의 제품을 몇 번이 건 다시 재고해야 할 것이다.
이제, 너의 스타트업이 정말 흥미롭기도 하고, 인상적인 고객군을 만들어 냈다고 가정하자. 아주 좋은 일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련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중에, 내 회사가 너의 제품을 베껴서 절대로 경쟁할 수 없는 가격에 시장에 내놓아, 너의 보드 멤버들이 하나씩 회사에서 등을 돌리고, 결국에는 너의 회사를 헐값에 우리가 산 후에 폐쇄시켜 버릴 것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주 칭찬한다! 너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멀리 오게 되었다.
일단 네가 이를 극복하고 회사의 기본을 잘 닦았다면 대체 어디에 집중을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아마도 하나씩 적어 내려가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거다. 내가 이야기하는 것은 아주 옛날 방식으로 펜과 종이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가진 거의 무한한 자원으로 무의미하면서도 모욕적이기까지 한 경쟁을 벌인 후인 바로 지금부터 향후 5년간의 계획에 대해 차근차근 네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적어 내려가 봐라. 너의 인생의 작품이 산산조각이 나거나 혹은, e-commerce 시장에서의 혁신 같은 정말 무의미한 것들을 위해 많은 이들을 고되고 끔찍한 경험을 하게끔 한 너 자신에게 조차 모멸감을 느끼게 될 환경에 네가 어떻게 적응할지 생각해 봐라.
네가 성장하며, 너는 많은 인재들을 고용해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잡페어(취업 박람회)에 반드시 참가 부스를 설치하기도 하고 어떠한 세금 감면이든지 찾아서 받아라.
젊은 사업가들이기에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혜택은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이다. 내가 시애틀에 있는 우리 집 창고에서 아마존을 만들 때에는 멘토를 찾는 것은 요원하기만 하였다. 너의 자식들을 학교에나 보낼 수 있을지 아니면 다시 재기할 수 있을지 고민할 정도로 수천, 수억의 빚더미에 내가 너를 올려놓았다면, 정확히 말해 내가 너를 완전히 망가트려 놓았다면, 너는 이미 가치를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귀중한 조언을 해줄 수많은 투자자들과 인큐베이터들을 주변에 가지고 있을 것임을 반드시 명심해라.
명심해라, 이것은 너의 꿈이다. 너는 너의 모든 것을 이 프로젝트 안에 쏟아부었다. 너는 여기에 모든 것을 쌓았다. 그러니 절대로 너를 여기까지 오게 만든 꿈을 잃지 말아라. 그리고 내가 언제든 나타나 네가 감당할 수 없는 힘으로 너의 꿈을 촛불 꺼버리듯 날려 버리고 끔찍한 어둠 속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아니, 반드시 그럴 것임을 잊지 말아라.
글쓴이 '쌩스터' 소개
'디자이너의 생각법;시프트'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클라우드 + 인공지능(Cloud + AI) 부서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고, 얼마 전까지는 뉴욕의 딜로이트 디지털(Deloitte Digital)에서 디자인과 디지털 컨설팅을 했습니다.
'디자이너의 생각법; 시프트' 책 링크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965421
쌩스터 SNS 계정
상념(Sangster Idea) 페이스북 페이지 >>
쌩스터 인스타그램 >>
쌩스터 페이스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