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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해솔 Oct 21. 2023

12. 릴스 업로드 이틀 만에 10만 뷰

저는 인스타그램 작가 계정을 작했습니다.


책 홍보도 하고, 저번에 언급했듯 'cityexplorer'라는 도시여행자 콘셉트로도 용할 목적입니다.


작가 계정을 따로 만든 이유는 '릴스 영상'과 '카드 뉴스'를 활용 셀브랜딩 위함입니다.


셀프 브랜딩을 하되, '단정적' 메시지보다는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독자가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하겠다는 향을 정했습니다.


한 대형 유튜버가 이런 말을 했었습니다.


자신의 콘텐츠가 인기 있는 비결은 '유저들이 와서 놀게 판을 깔아주었기 때문'이라고요.


그래서 저 역시 무거운 콘텐츠도 좋지만, 보는 사람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주제들도 던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안에서도 인사이트를 발견할 사람들은 알아서 발견할 테고요, 가볍게 즐길 사람들은 와서 놀다가 갈 테니까요.


저는 총 두 개의 릴스 영상을 59초짜리로 올렸습니다.


'퇴사하면 마주하는 것들'이라는 메시지를 커버 영상으로 쓴 첫 영상은 무거워서인지, 500여 명의 이용자에게 노출되었습니다.


반면, '롯데월드몰의 비밀공간'이라는 메시지를 커버로 쓴 영상은 반응이 놀라웠습니다.

초심자의 행운이었을 수도 있지만, 놀랍게도 릴스 영상 게시 이틀 만에 10만여 명의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에게 노출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 이 정도 수치는 아무것도 아닐 겁니다. 그러나 제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브런치보다 적은 500명에 불과합니다.


아직 초기 단계라 이르긴 합니다만, 두 번의 실험으로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생각보다 대중은 가벼운 정보성 영상 좋아합니다.


일방적 메시지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가벼운 정보성 콘텐츠 안에서 친구를 댓글로 소환하며 놀기도 하시더라고요.


DM공유 수1,265나 됩니다.


지하철 출입구 앞 전단지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영상 한 번으로 하루 만에 106,120 명이 전단지를 받아갔습니다.


2,066명은 전단지를 접어서 집에 가져가셨고, 그중 1,265명은 전단지를 지인에게 전달해주기까지 하신 겁니다.


물론 영상을 본 인스타그램 이용자분들 중 상당수는 제 책이나 메시지에는 관심이 없으실 겁니다.


그래도 이미 진부화가 진행되고 있는 SNS 광고 피로도를 감안하면, 제 시도가 나름대로 효과적이었던 것 같아서 기쁩니다.


또 의미 있는 성과를 발견하면 공유하겠습니다.


※원래 제목은 하루 만에 3만 뷰였으나, 폭발하는 조회수에 제 심장도 폭발하여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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