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진강 Sep 10. 2024

나의 소설에 임하는 자세

독자를 만난 소설

 나의 소설에는 타인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나의 소설에는 무거운 침묵, 격양된 슬픔이 있습니다. 또 소설 속 인물들의 휘몰아치는 감정과 그들에 얽힌 서사가 있습니다. 독자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작가인 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소설은 거짓이 아닌 허구, 판타지 입니다. 독자에게 나의 소설은 일순 지나가는 미적지근한 바람이 될 수도 모래를 깎는 파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나의 소설이 독자 곁을 지나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를 기억할 수도 있고 그저 한번 보고 모른 척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는 그렇기에 더욱 소설 쓰기는 멈출 수 없습니다. 내 글이 단 한 명의 기억이 되는 희열은 내 삶이자 인생 전부이니까요. 나는 앞으로도 내 소설 속 인물들을 사랑할 것이며 독자와 나를 위한 글쓰기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