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세홍 Jul 18. 2019

나의, 레디메이드 인생!



바쁘게 살려고만 아등바등한게 아니라, 실제로 바빴다.
꽤나 빈틈없이 부지런히 움직였던것 같다.
그럼에도 버려진 공산품을 보고 깊숙하게 밀려오는 이 괴로움은 무엇일까?
쉬운일도 어렵게 만드는 무의미한 시간의 향연은 육체적으로 고단하고, 정신적으로 피폐하다.
나의 정신과 육체를 조금씩 갈아서 제공한 노동은 왜 아무런 보상이 없는가.
아파트 한 켠에 나란히 놓인 공산품을 뒤샹처럼 나의 레디메이드 작품이라고 해볼까,
그저 저 공산품에 나를 채만식 작가의 레디메이드 인생에 빗대어 조금 자조적으로 풀어볼까.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
그동안 나의 글을 쓴다는 핑계로 미뤘던 독서를 조금씩 시작했다.
핑계만은 아니었던게 책을 읽는 시간은 꽤나 즐거웠고, 쉽게 지칠 기미는 보이지 않았다.
수년 전 ‘경기도에 살면 인생 20%를 지하철에서 보내게 된다’ 라는 트윗을 보고 격하게 공감한적이 있는데, 아직도 남아있는 20% 채우며 지하철에 타고 있고, 그 시간에 대부분 독서를 한다.
한 번은 지하철에서 조금 크게 넘어졌는데, 나의 넘어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정차하고 있던 지하철 안의 사람들이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나를 살폈고, 나도 아파할 시간 없이 그 지하철이 떠날까봐 서둘러 탔는데, 아직도 멍 들어있는 두 무릎을 보며 크게 대노했다.
우리나라 높으신 분들이 보좌관 없이 아침 저녁 출,퇴근 지하철을 타고 다녀야지만 이 지옥철이 해결된다고 울분을 토했고, 그것은 최저시급으로 이어졌다.
환경미화원과 국회의원의 급여를 비교하며 환경미화원의 급여가 너무 많은거 아니냐고 언급했던 그 말을 거들먹 거리며, 국회의원도 최저시급으로 9-6 근무시간 지키며 일해도 월 평균 180만원 정도 받으면 저런말은 입에 올릴 생각도 못하지 않을까 싶었다.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라고 하지만, 직업에 등급을 매기는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특권 의식은 좀 어떻게 안되나 답답했다. 더 멀리 갈것도 없이, 일하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노동자를 자신의 소유인양 거들먹거리고 임금은 얼마든지 자신의 편의에 맞춰 주는게 당연하다 여기는 사람은 지천에 널렸으니까.
말하다 보니까 또 흥분한것 같지만, 꽤나 심각하게 개선되었으면 하는 문제들...ㅎ
그냥 이래저래 몸도 마음도 분주했던 여름 시작이었다.
날도 더운데 모두가 마음이라도 시원하게 지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전하는 근황...:)

#나의레디메이드인생
#에세이라고하기엔 #너무사적인근황
#시원하게여름나세요 !!


작가의 이전글 먼지같은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