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희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서 Dec 10. 2018

인생의 난제들

어떻게 사는 게 후회가 없을까?

후회없는 삶을 위하여


많은 청년들과 장년들이

삶의 힘겨움이란 무게로 인해

시퍼렇게 물먹은 책이 되어

마음이 심히 무거워져 있다.

나 역시도 예외가 아니다.


누구나 어릴 때 꿈이 있었다.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하여

그 꿈을 이뤄볼려고

누구나 다 도전을 해 보건만

꿈을 이루었다는 사람은

고작 극소수에 불과한데,

이는 도대체 왜 그런걸까?


내가 가진 꿈은 지극히 단순하다.

적절한 시기를 놓친 것이
나의 마음에 걸린 것이다.

그렇다고 불평과 원망을 하자니

내 마음이 심히 병듦이 느껴진다.

언젠가 꿈이 실현될 날이 다가올 터인데

내가 포기하지 않고 기도로 기다릴 뿐이다.


삶의 난제에 대해

고향 친구와 전화로 얘기를 나누나

서로가 매우 머리가 아픔이 느껴잔다.

많은 아동들과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문제이다.

이들에게 어떤 삶의 방향을 제시해야

이들도 절망하지 않고 살 수 있을지를?





매거진의 이전글 고향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