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선 Aug 26. 2023

밤의 손님을 보내는 법

그것은 ‘토끼’였다.


 새하얀 토끼. 어두운 길에서 유난히 도드라지는 . 사람을 보고도 겁먹은 기색도 없이 나를 빤히 쳐다보고 있는 게 아무래도 누가 집에서 기르던 토끼 같았다.

 눈이 마주치자 살짝 놀란 건 오히려 나였다.


 그러고 보니 어릴 때 토끼를 기른 적이 있었다. 그 녀석도 정말이지 새하얀 토끼였다. 내가 앉아 있으면 무릎 위로 기어 올라와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았다. 몸을 웅크리고 잘 때는 커다란 솜뭉치 같았다.

 매일 쓰다듬어주고 밥도 빠지지 않고 챙겨줬다. 그런데 어느 날 그 녀석이 갑자기 사라졌다. 학교에서 돌아와 보니 그냥 없어진 뒤였다. 엄마는 잠깐 문을 열어 둔 새에 나가버린 것 같다고 실수를 사과했지만 계속 울면서 엄마를 난처하게 했던 것 같다.


 토끼의 귀가 뒤로 까딱 움직였다. 자세히 보면 그때 그 토끼와 닮은 것 같기도 하다. 토끼는 다시 귀를 세우더니 앞발을 들어 세수를 한다. 꼼꼼하게 얼굴을 닦은 뒤에는 귀를 잡아내려 빗는다. 이제 곧 겨울인데 버려진 주제에 태평한 모습에 그만 웃음이 나왔다.


 내 웃음소리에 그제야 놀란 듯 나를 빤히 쳐다본다. 이제 뭘 하려나 생각하는데 갑자기 일어서더니 달려가기 시작한다. 어두운 골목길로 흰색이 희미해진다.


 따라가 볼까 하다가 그만두기로 했다. 아마도 토끼는 이미 없을 것이다. 아쉬워해서는 안된다.


 감기라도 오는 걸까. 목이 간질거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청동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