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해 첫 떡국은 매생이 굴떡국과 매생이굴국

조리법 쉽고 맛도 good!

새해 첫날 매생이 굴떡국 어때요?


매생이 손질법

매생이를 채에 받쳐 찬물에 담가 살살 헹구며 혹시 있을 이물질을 제거하면 끝!! 굴 손질과 비슷해요.


매생이 굴떡국 끓이기

보통 떡국 끓이기와 같아요. 다만 넣는 순서가 중요한데 떡, 굴, 매생이 순서로 넣으세요.


1. 육수 든 채수든 취향대로 국물을 만들고 그 국물이 끓으면 떡을 넣는다. 나는 다시마와 파 무 말랭이를 넣은 채수를 선호한다. 보통은 다시마 멸치를 넣어 만든다. 바다 식재료로 만들 땐 고기 국물보다 해산물로 국물을 내는 게 적절하다. 


2. 국물이 끓으면 떡을 넣고 떡이 한두 개 올라오면 굴을 넣는다. 굴이 익을 즈음, 마지막에 매생이 넣는다. (굴과 매생이에도 짠맛이 있으니 간은 매생이를 넣고 한다. 간장(한식 간장 혹은 국간장)으로 간한다.


3. 매생이를 넣은 후 보글보글 팔팔 끓기를 기다리지 말자. 한 1분쯤 지나면 불을 끈다. 그래도 다 익었다. 마지막 참기름 한 방울이 킥이다. 참기름을 넣으면 맛이 더 풍성해진다.


매생이는 냉장에선 2-3일, 김치냉장고에선 1주일, 냉동고에선 1년 보관 가능하다.


<해장에도 간에도 좋은 매생이무굴국>

1. 무 한 조각 나박 썰고 다시마 한두 장, 대파 반 뿌리로 국물을 낸다.

2. 무가 충분히 익으면 손질한 굴을 넣고 간장으로 간을 한다.

3. 굴이 익을 즈음 매생이 한 주먹(포장의 1/2) 넣고 1-2분 끓이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하고 참기름 살짝 둘러 먹는다.


2인분 기준//

물 1리터, 무 2cm두께 한 토막,

굴 200그램, 매생이 1/2봉지

간/ 국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장흥찰매생이 주문처



#쌔비테이블 #장흥찰매생이 #매생이 #매생이굴떡국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엔 삼치회 한 번 드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