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한옥의 내용물은 단열, 포장은 미장이 완성도 높인다

한옥대수선 20일 차_ 적막하고 오래된 골목이 빛나는 중

2020.04.02() 공사 20 

현장에 가기  현장분들이 식사를 하시는 식당에 들러 점심을 먹었다. 식당 사장님께 오늘은  분이 점심을 드셨냐 여쭈니, 일곱 분이 순두부찌개를 드셨단다. 그렇다면 미장  , 목수  , 전기 설비  분일 거라 예상하고 현장에 갔다. 맞았다  


현장에 들어서려는데 미장 사장님께서 전기 설비 사장님께 ‘법대로 하라 웃고 계셨고, 전기설비 사장님은 ‘나도 조수를 데리고 다녀야지 혼자 오니까 힘이 안 생긴다’며 받아치셨다. 뭔가 사소하고 재미있는 시비가 있었던 모양이다.


이필식 미장 장인께서는 대문에 붙은 지붕을 손보고 계셨다. 지붕 안쪽을  치니, 마른 흙이 비처럼 쏟아지길 반복했다. 흙이 멈추면 흙이 쏟아졌던 부분을  단열재로 메우고  위를 황토로 덮고, 다시 시멘트를 덮은   시멘트가 마르면 하얀 회로 곱고 매끈하게 마무리하신다. 

한옥의 서까래 사이사이로 보이는  하얀 면은 이렇게  단계를 거쳐 완성되는 것이다.


미장     분은 지속적으로 흙과 시멘트 그리고 물물 섞어 나르고, 이필식 미장님은 크게 문제가 있어 섬세한 손길이 필요한 곳을 주로 작업하시고 다른  분은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곳을 하고 계셨다. 매우 힘든 작업인데 모두 표정이 밝았다.



현재는 주로 천정 부분의 미장이 진행되고 있다.  사이 목수팀은 벽을 세우고 단열을 한다. 한옥 보수에서 단열은 매우 까다롭다고 한다. 흙벽에 바로 단열재로 단열하면 벽과 단열재 사이에 겨울이면 결로가 생긴단다.

흙벽을 시멘트로 단단히 미장하고  위에 습기를 잡아주은 은색 포장지 같은 슈퍼론을 덮은  다시 유리섬유인 인슐레이션을 사용한다. 그래야 단열이 확실해진단다. 


한옥은 단열이 양옥만 못해 겨울이면 외풍으로 고생을 한다는  정설이다. 그런데 솜씨 좋고 새로운 단열재에 대한 정보가 많은 목수나 건축사들은  단점도 해결해준다. 임정희 목수님도 그런    분이란 것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집으로 증명할  있다.

2개월,  53일간의 작업 기간  20일이 지났다. 손님이 오셔서 20일이 지난 현장을 작업자들이 떠난 시간에 가보았다. 적막한 골목 안에서 빛나는 한옥이 되어 가고 있었다. 무리를 해서 진행하길  잘했다.

오늘은 이사하면 마당 귀퉁이에 심을  작은 미쓰김 라일락을 미리  그루 샀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여주기 형식은 완성도 높은 기능을 능가할 수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