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라s Pick Mar 10. 2022

'귀로 하는 독서' 밀리의 서재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서비스 리서치 하기

내가 밀리의 서재의 PM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리서치를 해보았다.


1. 오디오북 국내 시장 규모 조사


밀리의 서재는 국내 대표적인 오디오북 서비스이다.


오디오북 읽기 방법은  배우,작가,북튜버 등 셀럽들이 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해 주는 요약형과 TTS(Text to Speak) 음성으로 시리(Siri)나, 빅스비(Bixby)가 책을 읽어주는 Ai 완독형 서비스가 있다. 그리고 Ai의 음성이 하나가 아닌 여러 음성을 선택할 수 있다. 나의 경우 짱구 같이 귀여운 목소리를 가진 또랑또랑 마루가 원픽이다. 


국내에 밀리의 서재와 같은 오디오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덕트는 윌라, 스토리텔, 오디언(Audien)이 있다.

고객들이 밀리의 서재와 비교를 하는 주로 3가지 정도의 프로덕트들은 모두 성장세에 있었고, 오디오북 시장 자체가 현재는 300억대로 추산되지만, 앞으로 5년 내에 조 단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사람들이 종이책으로 텍스트를 보는 시간보다, 짧은 시간에 여러 가지 흥미를 이끄는 영상이나 OTT 콘텐츠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졌다.그런데 이제는 OTT 시장도 레드오션이 되어 자극적인 콘텐츠로 수익을 얻는 창작자들이 생기고, 시간은 많이 소비했는데 동영상을 통한 재미, 쾌락만 얻고 막상 머리에 남은 게 없는, 그저 시간 소비용 콘텐츠도 많이 생겼다.


동영상만 보고 있어야 하는 OTT 콘텐츠와 달리, 사고 능력과 지식을 쌓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오디오북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거나

'듣는 힐링'으로 마음에 안정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주었다.

 이런 순기능이 오디오북 시장의 큰 성장을 예견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시장에 있는 대부분의 프로덕트가 구독 서비스라는 점이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요즘 서점에서 책 한 권 사려면 10000원-15000원 이상 지불해야 한다. 다 읽고 책꽂이에 전시해 놓을 용도가 아니면 책을 사는 게 부담이 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Why) 이런 불편한 지점 을 구독 서비스로 해결하고, 무겁고 색이 바래는 종이책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는 (How) 전자책, 오디오북이라는 솔루션 으로 (What) 책 구독 서비스 제공한다. 이 점 또한 하나의 성장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밀리의 서재 홈페이지

밀리의 서재 전자책 10만 권, 오디오북 3000여권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 콘텐츠 수는 다른 프로덕트보다 압도적이며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도서의 폭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전자책과 오디오북뿐만 아니라 밀리 오리지널 시리즈 운영 및 종이책 배송, 챗 북 서비스, 북클럽 라이브, 오디오 드라마로 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차별화된 프로덕트를 만들어 냈다. 모든 콘텐츠를 월 9900원에 (종이책 배송 포함은 15900원)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가성비 있는 점 또한 매력이다. 


곧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어 앞으로 더 성장이 기대되는 프로덕트이자 기업이다.


2. 밀리의 서재 포지셔닝 분석


국내 오디오북 프로덕트 포지셔닝 맵

국내 출시된 오디오북 프로덕트로 포지셔닝 맵을 그렸다. 

여기서 각 서비스 별로 가진 오디오북의 수가 곧 콘텐츠이자 경쟁력이며, 구독료가 적을 수록 고객 유입에 이점을 가진다고 판단했다. 


밀리의 서재:  약 3000권 이상, 월 9900원

윌라: 약 2만 권, 월 App 약 12000원, Web 9900원

오디언(Audien): 약 1만 권, 월 8900원

스토리텔: 약 5만 권, 월 App 14500원, Web 11900원


오디오북 수 기준으로 밀리의 서재 시장 포지션을 분석해 보면  밀리의 서재는 콘텐츠 수는 부족한 편이지만, 구독료는 평균에 해당한다.


하지만 서비스 자체의 이용률에 영향을 주는 전자책을 선호하는 고객,  셀럽 보이스 더빙, 베스트셀러나 슈퍼 IP(지적재산권)을 가진 책, 오리지널 시리즈 같은 독점 콘텐츠 등 복합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밀리의 서재가 우위에 있을 수 있다.


3. 잠재적인 시장 규모 조사와 잠재 고객 군의 특징


오디오북을 즐겨 듣는 사람 중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하고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들을 수 있는 콘텐츠를 원하는

들으면서 상상하거나 책 내용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싶은, 휴식 시간을 갖고 있는 사람, 아이에게 책을 들려주고 싶은 엄마와 아빠 등 다양한 고객층이 있다.



특정 상황을 가진 고객을 타깃으로 그에 맞는 공간, 기기와 콜라보 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상황은 출퇴근길, 잠들기 전, 산책 중, 커피를 마시는 중, 비즈니스 목적으로 빠른 정보가 필요할 때, 운전 중, 독서 모임 등 

공간은 주로 집, 카페, 자동차 안, 공원, 야외 등 

기기는 Ai 스피커, 휴대폰, 와이어리스 이어폰, 태블릿 pc, 오디오 기기가 설치된 모든 것


잠재 고객 군은 이 조건안에 속하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밀리의 서재 X 벤츠 와 Ai 스피커 giga 지니

관련 사례로 지니 뮤직은 제네시스와 콜라보 하여 카 플레이어 시스템에 음악 서비스를 탑재했고, 한 달 간 스트리밍 건수는 서비스 기준시  5개월 전보다 571% 증가했다. 


밀리의 서재도 오디오 북의 장점을 활용하여 카 모니터에 최적화된 UI를 적용한 '애플 카플레이 버전'을 개발했고 2021년 벤츠와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했다. 스트리밍 재생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는 사용자별 콘텐츠 데이터를 더 모을 수 있고, 고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청신호이기 때문에 추가로 다른 자동차 기업과 콜라보를 시도하면 좋겠다.


그리고 Ai 스피커를 활용해 장소 분위기와 기분 상태, 평소 성향에 따른 오디오북 추천과 재생으로 최근 음성 명령 인식 미숙과 제한적 기능으로 사용자 만족도가 떨어진 Ai 스피커 시장을 다시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4. 해당 분야의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이 프로덕트에 대한 니즈를 잘 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고객이 리뷰하는 채널인 블로그, SNS, 각 오디오북의 리뷰 기능이 대표적이다.


특히 오디오북 리뷰 기능은 좋아요 와 같은 팔로우 기능과 한 줄 리뷰가 있다. 

팔로우는 인기 있는 콘텐츠와 카테고리를 파악할 수 있고,

한 줄 리뷰는 고객이 콘텐츠에 만족하는지, 개선 사항이 있는지 또 고객의 책 읽기 성향에 대해 알 수 있다.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리뷰 기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